미셀 푸코의 특수적 지식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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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07: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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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지식인을 기능적, 도구적 정이 으로 파악하고 이들에게 예언자적 혹은 입법적 역할과 지도적 역할을 부여한 그람시의 지식인상 및 지식인 역할론은 푸코가 비판한 보편적 지식인론의 전형적인 내용을 이룬다. 하지만 그람시의 이러한 논의 역시 투쟁의 위계화를 야기하는 보편적 역사(歷史)theory 을 전제하는 한 그 자체가 하나의 권력기제로 되고 만다는 것이 푸코의 기본적인 인식이었다. 하지만 푸코는 이데올로기, 소외의식 등이 아니라 진리 그 자체가 정치적 관심의 일차적인 대상으로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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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하여 그람시 및 사르트르와 달리 푸코의 지식인론에서는 지식인의 계급적 특수성 문제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문제로 취급된 반면, 진리 정치의 특수성 문제가 그 자리를 대신하였다. 그람시와 특히 사르트르에게서는 이데올로기 비판, 노동계급 의식의 고양 등을 통해 사회주의적 실천을 theory 적으로 지원하는 데 지식인의 일차적인 정치적 과제(problem)가 있었다. 그리고 대중에 관련되어도 이들의 지도적 위상 자체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게 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이 대중에 대한 억압체계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고 지적함으로써 이들의 지도적 역할을 명백히 거부하였던 것이다.미셀푸코의특수적지식 , 미셀 푸코의 특수적 지식인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푸코의 지식인 논의는 사르트르가 68…(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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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셀 푸코의 특수적 지식인론에 대하여 구체적 조사를 하였습니다. 그는 지식인을 어떠한 이념이나 가치에 관련되어도 문제를 제기해야 하는 자로 묘사하였으며, 이들이 과거에 누렸던 예언자적 혹은 입법적 역할은 마땅히 포기되어야만 할 뿐 아니라 실제로 포기되고 있다고 보았던 것이다. 물론 그람시도 헤게모니론을 통해 지식 및 담론을 둘러싼 사회 세력간의 투쟁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바로 이런 맥락에서 지식인 역할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푸코는 사르트르의 이러한 입장으로부터도 훨씬 더 나아갔다. 그리고 모든 형태의 헤게모니로부터 진리의 권력을 분리시키고 새로운 진리 정치의 구성 가능성을 확인시켜주는 것이야말로 지식인의 가장 근본적인 정치적 과제(problem)라고 주장하였다. 사르트르의 경우는 도구적, 기능적 정이 을 거부하고 지식인의 지도적 역할을 훨씬 온건한 방식으로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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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셀 푸코의 특수적 지식인론에 대하여 구체적 조사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