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15:24본문
Download : 윤리학_2047271.hwp
또한, 행복은 덕에 따르는 것이며 짧은 시기에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를 통해 드러나는 것이라 보았다. 예를 들어 노예는 선택에 따라 행위 하는데 필요한 자유를 누리지 못하므로 행복하다고 할 수 없다. 다른 理論(이론)들은 극단적이거나 비현실적 또는 추상적이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일까?
그는 행복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인간 고유의 기능발휘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조건들이 충족돼야 한다고 봄으로써 다른 견해와는 차이를 보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 계획과 규칙 위에서 그것을 이해하고 따르는 기능의 삶이라 생각했다. 너무 지나치는 것도 안 되고 너무 모자라는 것도 안 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우리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 것은 것이 좋지만 너무 자만에 빠져서도 안 된다 용기도 비겁보다는 낫지만 만용과는 다르다. 그들도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할 수 있는 이성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의 기본은 중용이다. 따라서 이성이 행복에 이르게 하는 유일한 조건일 수는 없다는 얘기다. 그리고 행복은 단순한 잠재태(potentiality)가 아닌 현reality(실태) (activity)라고 말했다.윤리학 , 윤리학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윤리학_2047271.hwp( 46 )
레포트/인문사회
다. 그가 생각하는 선한 삶은 두 극단의 중용이라는 것이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이성이 필요하며 신체적 조건, 경제적 조건 등 여러 사회 環境(환경)적인 조건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행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최고선이며, 이 최고선은 바로 행복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이 중용의 기준에는 경계선의 모호함이 생기게 된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기준에는 일반적 규정이 없다고 한다. 이것은 사람에 따라 다른 것으…(skip)
설명
순서
윤리학
인간적 삶의 이상과 보편적 윤리학적 이기주의에 관한 여러 견해 을 살펴보니 그 중 ‘아리스토텔레스’의 理論이 나의 생각과 가장 비슷하였다. 절제는 필요하지만 철저한 금욕이나 끝없는 방탕이 돼서는 안 된다 이렇듯 그는 ‘만사에 있어서의 중용’을 말한다. 그에 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은 이성적이고 현실적이었다. 즉, 행복은 내 안에서 저절로 느끼고 이루어지기 보다는 현실 생활에서 여러 가지 조건들과 부딪히며 느껴진다는 것이다.
윤리학
,인문사회,레포트
인간적 삶의 이상과 보편적 윤리학적 이기주의에 관한 여러 의견을 살펴보니 그 중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이 나의 생각과 가장 비슷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