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iptv.co.kr 2017년 2학기 교육심리학 교재 전 범위 核心요약노트 > abciptv2 | abciptv.co.kr report

2017년 2학기 교육심리학 교재 전 범위 核心요약노트 > abciptv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abciptv2

2017년 2학기 교육심리학 교재 전 범위 核心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3 02:32

본문




Download : 20172_핵심요약노트_유아4_교육심리학.pdf




② 고자(告子)는 인간의 본성을 연못의 물에 비유, 맹자의 성선설을 논박하면서 백지설을 주장

21817_005.jpg
제 7 장 인지주의 학습theory(이론)

1. 인간의 본성 - 성인사상의 원류

※ 루소 : 어린이가 자연적으로 자라는 것을 방해하지 말자고 주장. 인도주의적 교육의 발전에 큰 공헌
제1장 인간의 이해
제 4 장 학습자의 지적 characteristic(특성)과 발달

제 3 장 인간발달의 과저과 원리
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

제 10 장 부적응의 심리와 지도
③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인간이 악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는 environment(환경) 이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보려는 성악설과 대립되는 주장)
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

④ 동양: 고자, 서양: 로크 등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핵심,교육심리학시험,교육심리학기출,교육심리학요약

①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제 1 장 인간의 이해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 12 장 평가의 도구


제 2 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① 교육에서 외부의 힘 내지 environment(환경) 의 중요성을 비교적 적게 강조함

제 5 장 학습자의 definition 적 characteristic(특성)과 발달
제 6 장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 성품설: 인간의 선악은 사람에 따라 선천적으로 결정됨. 성인군자의 본성과 보통 사람의 본성, 사악하고 못난 사람의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으로서 하늘이 부여한 개개인의 본성은 인간의 노력으로는 좀처럼 고칠 수 없다. 이 관점에서 의하면 교육은 아무런 영향력도 가질 수 없음
② 인간은 environment(환경) 에 수동적으로 reaction response하는 존재이며, 어떤 environment(환경) 에서 성장하고 발달 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
제 9 장 스트레스와 적응

2017년 2학기 교육심리학 교재 전 범위 核心요약노트
설명

Download : 20172_핵심요약노트_유아4_교육심리학.pdf( 29 )





제 1 장 인간의 이해 제 2 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제 3 장 인간발달의 과저과 원리 제 4 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제 5 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 6 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 7 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 8 장 수업과 교수이론 제 9 장 스트레스와 적응 제 10 장 부적응의 심리와 지도 제 11 장 평가의 원리 제 12 장 평가의 도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서
(2) 성선설 : 맹자

② 고대China의 순자가 주장했음
- 중략 -
(3) 백지설


제 8 장 수업과 교수theory(이론)



(1) 성악설 : 순자
③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environment(환경) 적 조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 11 장 평가의 원리

다.
전체 41,14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abciptv.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