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4 02:50본문
Download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 놀이.hwp
따라서 학습은 놀이를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주
이들의 견해를 잘 참고하여 요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1)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비중을 높이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놀이가 쓸데없는 짓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누구나 어렸을 적에 한 번쯤은 부모에게서 “공부하고 나서 놀아라”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었을 것
라) 피아제
참고자료(資料)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資料)] 박화윤, 유아교사의 놀이지도관련 학술지연구의 내용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009.6
Download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 놀이.hwp( 13 )
2)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가치를 기존의 해석과 다르게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곽노의 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0. 8
박화윤, 교사의 신념에 따른 창의적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997.12
목차
대부분의 사람들은 놀이가 유아들에게 매우 재미있는 활동이라는 데에는 공감하나, 과연 교육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인가에 대해 물으면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
의견을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다) 에릭슨
(생략)
이숙재, 한양사이버대학교, 유아를 위한 놀이의 theory 과 실제 제 3판, 2007. 01
본문 내용
플라톤은 ‘국가론’ 제7권에서 “유아들의 교육은 강제로 할 것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서 하게끔 해야 한다”고 말한바 있다아 이는 유아교육에서 지식의 강제적 주입이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사) 듀이
- 놀이는 현실에 구애받지 않고 상상적인 세계에 돌입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가) 플라톤
순서
참고data(資料)
- 놀이는 어린이의 자유스러운 선택에 따라 이루어진다.
바) 부르너 & 서튼 스미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가) 플라톤
주요 교육철학자들의 견해나, 주장, 이론 등을 참고하여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어떠한 의미와 역할을 갖고 있는지 서술하였습니다.
최기영외, 유아사회교육, 교문사, 2008. 8
마) 비고츠키
이 말을 원용하여 유아교육의 학습활동에서 놀이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1)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비중을 높이 평가한 교육철학자들
나) 프로이드
러(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프뢰벨(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하였으며, 이삭슨(Isaacs)은 놀이가 어린이의 삶
주요 교육철학자들의 견해나, 주장, theory 등을 참고하여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어떠한 의미와 역할을 갖고 있는지 서술하였습니다. 이는 오늘날 대부분의 유아교육자들의 입장이기도 하다. 즉,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기술, 언어, 신체, 정서,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다. 부모들이 자주 사용하는 이 말 속에는 학습과 놀이가 전적으로 구별되는 것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아 반면, 어떤 사람들은 놀이가 유아의 모든 발달을 촉진시
1. 놀이의 concept(개념)
가) 후트
장한다. 따라서 새로운 의미 세계를 만들어 내며 활동 자체의 즐거움에서 비롯된다된다. 이들의 견해를 잘 참고하여 정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놀이이론을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이 아니라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의미와 가치, 비중에 대해 언급한 부분들을 깔끔하게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박화윤, 유아교사의 놀이지도관련 학술지연구의 내용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009.6 이숙재, 한양사이버대학교,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제 3판, 2007. 0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곽노의 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0. 8 박화윤, 교사의 신념에 따른 창의적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997.12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최기영외, 유아사회교육, 교문사, 2008. 8 이숙제,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5. 8
나) 겔헬바흐
놀이,유아교육,교육철학자,비중,입장,놀이가 유아교육에서,차지하는 비중,교육철학자들의 입장
이숙제, 유아를 위한 놀이의 theory 과 실제, 창지사, 2005. 8
2.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라고 定義(정이)하였다.놀이theory 을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이 아니라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의미와 가치, 비중에 대해 언급한 부분들을 깔끔하게 요약 요점하였습니다.
3. 학자들의 견해 요약 및 정리(표)
유아교육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처음 한 이래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에 대해 定義(정이) 내리고 있다아 예를 들어 쉴
놀이의 定義(정이)에 대해 학자들의 견해가 다양한 만큼, 놀이를 한 마디로 규정짓는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이처럼
1. 놀이의 concept(개념)
킨다고 생각하였다. 다만 놀이의 concept(개념)과 特性을 바탕으로 놀이의 定義(정이)에 대한 일반적인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2.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얼마나 위험한지를 경고함과 동시에 놀이의 자발성과 즐거움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 影響을 언급한 대목이라 할 수 있다아 오늘날까지도 많은 교육철학자들이 플라톤의
[유아교육] [놀이]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 놀이는 그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시되는 활동으로 놀이 속에서 어린이들은 특정 目標(목표)에 관심이 없고 다만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에 관심을 쏟는다. 또한 듀이(Dewey)는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 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