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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5 23: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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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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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상업화와 중계권 상승,IOC의 올림픽 마케팅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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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올림픽의 상업화와 미디어 역할
1-2 올림픽 경기의 미디어 가치와 중계권 상승
1 올림픽의 상업화와 중계권 상승
2 IOC의 올림픽 마케팅 strategy
2-1 IOC의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2-2 올림픽 마케팅의 종류
2-3 엠부시 마케팅
2-4 올림픽 마케팅의 效果(효과)
3 2xxx 평창 동계 올림픽
3-1 2xxx 평창 동계 올림픽
3-2 기업간 협약& 기업 마케팅
3-3 앞으로 남은 과제(problem)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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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올림픽의 상업화와 중계권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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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 올림픽의 시대적 변천사
올림픽의 상업화와미디어 역할
아마추어리즘
이념중시
상업주의
기간
1회 아테네~
10회 LA
(1986~ 1932)
11회 베를린~
23회 LA
(1936~1984)
23회 LA~
26회 애틀란타
(1984~ 1996)
관심주체
개인
이념, 국가, 민족
기업, 지역경제
특징
올림픽 정신충실
국가경쟁 최소화
상업주의 배제
경제성 고려 불필요
(기존시설, 자발성)
국가경쟁 대리전
테러 보이콧 등 사건으로 점철
우월성을 강조
경제성 무지
경제성을 중시하되
지나친 상업주의 경계
environment 등 인류를 위한
조화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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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 올림픽이 상업화된 이유
올림픽 경기
‘참가하는 데 의의 있는’
‘세계평화’
‘인류제전’
근대 올림픽 초기의 정신
‘자본’ 과
‘경제적’
논리에 운영
VS.
IOC는 올림픽을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만들기 위해 중계 수단으로
미디어를 사용했고 이를 통해 올림픽 재원을 확보하기 처음 했다.
즉, 올림픽의 상업적 가치가 동력으로 작용하여 TV로 전 세계에 생중계되고
전 세계 인구의 90%가 지켜보는 가장 큰 규모의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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