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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가-페스탈로치, 루소, 존 듀이, 피히테, 코메니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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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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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가-페스탈로치, 루소, 존 듀이, 피히테, 코메니우스
루소는 교육이 중심사상은 성선설이며, 자연존중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다.
그는 인간생활을 재생시키는 교육의 힘을 확고히 믿은 사람이다. 그러나 그의 교육목적은 종교적이서 근대경험주의와 일치하지는 못하였다. 그래서 루소의 가장 큰 불행은 일찍 어머니가 돌아가신 것이었다. 그는 전쟁으로 타락한 인간의 생활의 복귀를 위해서 靑少年을 올바르게 교육시키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전쟁으로 타락한 인간의 생활의 복귀를 위해서 청소년을 올바르게 교육시키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하였다. 어머니는 그를 출산하고 사망했기 때문에, 결국 아버지와 이모의 손에 의해서 양육되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은 감각적 직관을 중요시함으로 언어보다는 사실을, 규칙보다는 instance(사례)를 앞세웠다. 따라서 코메니우스나 러셀의 평화교육 이상이 세계市民으로 교육하는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은 부모의 능력에 차에 따라 자녀들이 받는 교육의 질의 차이가 큰 것이 문제인 현실에서 가장 필요한 생각이 아닐까 싶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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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다는 생각을 가지는 코메니우스의 사상은 정말 본 받을 만하다. 그가 저술한 <세계도회>라는 그림이 삽입된 교과서를 만들어서 교육의 effect를 높이고 언어를 가르치려고 한 것은 이 때문이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평화를 원하기 때문에 교육은 모든 사람을 위해서 동일하여야 한다. 그러나 그의 교육목적은 종교적이서 근대경험주의와 일치하지는 못하였다. 그가 저술한 <세계도회>라는 그림이 삽입된 교과서를 만들어서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언어를 가르치려고 한 것은 이 때문이다.

2) 루소 (J.J. Rousseau, 1712~1778)
그의 교육사상은 교육은 하급에서 점차 고급에 연결되도록 하는 방법을 취해야 하고, 교수에 있어서 교과서의 가치를 중요시하였다.

그는 자연적으로 어린이가 교육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인위적 압박이 아닌 자연적 경험으로 인해 깨닫기를 원했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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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는 1712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프랑스인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은 감각적 직관을 중요시함으로 언어보다는 사실을, 규칙보다는 사례를 앞세웠다.
그는 인간생활을 재생시키는 교육의 힘을 확고히 믿은 사람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코메니우스와 발 맞추어 교육은 힘이기 때문에 그의 교육사상에 따라 평등한 교육으로 인한 도덕을 함양하고 바른 지식을 가진 세계인 양성을 目標(목표)가 되었으며 한다.
설명
1762년에 저술한 <에밀>을 통해서 전통적 교육관과 방법을 부정하고 새로운 市民사회에 알맞은 인간 형성에 관해 교육사상을 해설함으로써 근대교육학의 개척자, 공로자가 되었다.



<에밀>에서의 루소는 종래의 교육이 인위적이었고, 자연에 역행했기 때문에 올바른 인간의 발달이 방해되었던 것을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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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세기의 석학 러셀도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세계市民의 교육이 요청된다고 하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교육은 하급에서 점차 고급에 연결되도록 하는 방법을 취해야 하고, 교수에 있어서 교과서의 가치를 중요시하였다. 그리고 그는 자연성은 본래 선한 것으로 보았고, 내부로부터의 발전은 외부로부터의 인위적 간섭이 없으면 정당한 길을 밟는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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