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왕편(東明王篇) ] 동명왕편(東明王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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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5 22: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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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재를 보면 앞에 서문이 있고, 본문 속에는 ‘구삼국사(舊三國史)’에 수록되어 있다는 ‘동명왕 본기(本紀)’의 신화를 옮겨 놓고 있다아 지금은 전하지 않는 구삼국사의 기록을 남기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작품은 중요하다. 이규보가 26세 때(1193년) 고구려의 건국 신화인 주몽 신화를 노래한 것이다.
동명왕편(東明王篇)
* 의의 :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장편 서사시
먼저 해모수를 주인공으로 삼아 동명왕 탄생 이전에 있었던 일을 노래하고, 동명왕의 출생, 시련, 투쟁, 승리를 영웅의 일생에 맞게 다루고, 끝으로 아들 유리를 등장시켜 삼대에 걸친 행적을 두루 보여 주고 있다아
‘동명왕편’은 5언(五言) 282구(句)로 된 영웅 서사시이다.”라고 저작 동기를 적고 있다.
* 작자 : 이규보(李奎報)
[ 작품 감상 2 ]
* 갈래 : 장편 서사시(오언 연속체)
동명왕편(東明王篇) <줄거리> 먼저 해모수를 주인공으로 삼아 동명왕 탄생 이전에 있었던 일을 노래하고, 동명왕의 출생, 시련, 투쟁, 승리를 영웅의 일생에 맞게 다루고, 끝으로 아들 유리를 등장시켜 삼대에 걸친 행적을 두루 보여 주고 있다.”라고 저작 동기를 적고 있다.
* 연대 : 고려 고종 때
* 구성 : 서장(序章), 본장(本章), 종장(終章)
먼저 해모수를 주인공으로 삼아 동명왕 탄생 이전에 있었던 일을 노래하고, 동명왕의 출생, 시련, 투쟁, 승리를 영웅의 일생에 맞게 다루고, 끝으로 아들 유리를 등장시켜 삼대에 걸친 행적을 두루 보여 주고 있다. 작자는 당시 민중들에게 구전되어 오던 설(說)과 구삼국사(舊三國史)에서 취재하여 우리의 민족적 우월성을 드높이고, 고려가 위대한 고구려를 계승하고 있다는 고려인의 자부심(自負心)을 나타내며 성스러운 건국(建國)의 originate 를 기록하여 길이 전하려는 의도로 이 작품을
[ 작품 감상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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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왕편(東明王篇) ] 동명왕편(東明王篇)
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규보는 동명왕의 영웅적인 행적을 재인식하여 노래함으로써 민족적 일체감, 긍지, 투쟁 정신을 고취하고자 하는 사회적 의미를 실은 것이다. 당
[ 작품 창작의 동기와 시대적 배경 ]
동명왕편(東明王篇)
<이해와 감상>
순서
* 성격 : 진취적
<줄거리>
설명
<이해와 감상>
동명왕편은 고구려 건국의 성업(聖業)을 이룩한 동명왕의 신화(神話)를 장편 서사시로 쓴 것이다.
당
* 출전 :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 주제 : 고구려 개국 및 개국 이념의 신성성
* 구성 : 서장(序章), 본장(本章), 종장(終章)
* 제재 : 고구려 건국 신화인 ‘주몽 신화’
<줄거리>
* 의의 :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장편 서사시
동명왕편(東明王篇)
* 주제 : 고구려 개국 및 개국 이념의 신성성
* 출전 :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 연대 : 고려 고종 때
레포트 > 기타
* 제재 : 고구려 건국 신화인 ‘주몽 신화’
* 성격 : 진취적
‘동명왕편’의 서문에서 이규보는 “처음 동명왕의 설화를 귀신(鬼神)과 환상(幻想)으로 여겼으나 연구를 거듭한 결과 귀신이 아니라 신(神)이라는 것을 깨달았으며, 이것을 시로 쓰고 세상에 펴서 우리나라가 원래 성인지도(聖人之都)임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核心 정리(整理) >
이 작품은 주몽의 영웅적 행적과 위업을 찬미한 작품인 만큼 주몽 신화의 내용을 고스란히 받아들여서 그 갈등의 폭을 넓히고 주몽의 영웅적 포부?의지?지혜 등을 더욱 부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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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래 : 장편 서사시(오언 연속체)
[ 작품 창작의 동기와 시대적 배경 ]
* 작자 : 이규보(李奎報)
‘동명왕편’의 서문에서 이규보는 “처음 동명왕의 설화를 귀신(鬼神)과 환상(幻想)으로 여겼으나 연구를 거듭한 결과 귀신이 아니라 신(神)이라는 것을 깨달았으며, 이것을 시로 쓰고 세상에 펴서 우리나라가 원래 성인지도(聖人之都)임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핵심 정리> * 작자 : 이규보(李奎報) * 연대 : 고려 고종 때 * 갈래 : 장편 서사시(오언 연속체) * 성격 : 진취적 * 구성 : 서장(序章), 본장(本章), 종장(終章) * 제재 : 고구려 건국 신화인 ‘주몽 신화’ * 주제 : 고구려 개국 및 개국 이념의 신성성 * 의의 :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장편 서사시 * 출전 :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이해와 감상> [ 작품 창작의 동기와 시대적 배경 ] ‘동명왕편’의 서문에서 이규보는 “처음 동명왕의 설화를 귀신(鬼神)과 환상(幻想)으로 여겼으나 연구를 거듭한 결과 귀신이 아니라 신(神)이라는 것을 깨달았으며, 이것을 시로 쓰고 세상에 펴서 우리나라가 원래 성인지도(聖人之都)임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라고 저작 동기를 적고 있다아
당시 고려는 몽고의 침입에 맞선 전 민족적인 항쟁의 시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