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생활과 대동 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2:32본문
Download : 경제 생활과 대동 사회.hwp
원래의 의미에서 약간 달라지기는 했지만, 그 본질적인 성격에 있어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나라에만 한정시켜 보더라도 고려 시대에는 불교에 대응하여 유학을 실학이라 하였고, 여말 선초에는 사장(詞章)에 대하여 성리학을, 조선 중˙후기에 걸쳐서는 경학(經學)을 이르는 말이기도 하였다. 위와 같은 의미가 개화기를 거치면서 영어 ‘이코노미(Economy)’ 의 번역어로 채택되었다. 경국제민, 경세제민은 유학에서 강조하는‘수신제가치국평천하’ 와도 어울릴…(skip)
다.
4-2tt222
**경제 생활과 대동 사회
,경영경제,레포트
4-2tt222 , **경제 생활과 대동 사회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경제 생활과 대동 사회.hwp( 23 )
※ 실학의 관념
‘실학(實學)’이라는 용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中國과 日本(일본)에 이르기까지 동양 삼국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된 말이다.
조선의 실학은 성리학적 학문 체계와 사유 방식을 자발적으로 극복하면서 내재적으로 발전시킨 사회 개혁 사상이며, 체계 전복이 아닌 개량주의적 학풍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아
-정옥자,『조선후기 歷史의 이해』-
◇ 경제 사상의 윤리적 의미 ◇
경제라는 용어를 어원적으로 살펴보면, ‘경(經)’은 다스린다는 의미이고, ‘제(濟)’는 건져낸다는 의미가 있다아 경은 ‘치(治)’ 혹은 ‘리(理)’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데, 그것은 일을 다스리고 집안을 다스리고 나라는 다스리고 천하를 다스린다는 의미로 확대된다 그리고 제는 환난과 위급에서 사람 구해 낸다는 것으로, 가깝게는 자신으로부터 스타트해서 멀게는 인류에까지 그 범위가 파급된다
따라서, ‘경제’는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경국제민(經國濟民)’ 혹은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경세제민(經世濟民)’의 줄인 말로 인식되어 왔다. 이와 같이 실학이란, 그 시대의 사상이나 학문 경향이 정체되고 지나치게 理論에만 치우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 제시의 학풍을 일컫는 것이므로, 시대에 따라 거기에 담는 내용과 실체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아 오늘날 우리가 자칭하는 조선 시대의 실학은, 시기적으로는 18,19세기, 지역적으로는 한양 내지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개신 유학적 사상 체계를 가리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