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測定) 및지능검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20:51본문
Download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hwp
지능검사를 처음 개발한 비네(Binet)는 지능을 `판단하고 이해하고 추리하는 능
력`으로 간주하였다.
레포트/사범교육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사범교육레포트 ,
지능의 교육적 의미와 본질, 측정(measurement) 및 지능검사
목차
* 지능
Ⅰ. 지능의 교육적 의미
Ⅱ. 지능의 본질
Ⅲ. 지능의 측정(measurement)
Ⅳ. 지능검사
1. 비네 지능검사
2. 웩슬러 지능검사
* bibliography
* 지능
1)지능의 교육적 의미
지능은 인간의 가장 대표적인 개인차 요인이다. 그래서 지능에 대한 학문
적인 정의(定義)보다는 이를 측정(measurement)하는 기법이 먼저 발달하고 여기에 따라서 제한적인 의
미로 지능이 정의(定義)되어 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웩슬러는 그의 정의(定義)에서 일반지능과 지적 요소를 구분하여 일반지능
을 추정하는 데 지적 요소의 추정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포괄적
인 의미에서 지능이란 것이 인간의 지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인간의 지적
능력이 그 종류와 깊이 면에서 무한정한 것이기에 이를 구체적 측정(measurement) 가능한 용어
로 정의(定義)를 내리기란 어쩌면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즉, 동일한 교사의 행동이나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더
라도 학생의 지적 property(특성)에 따라 정보의 수용 속도 및 정보의 활용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지적 property(특성) 중에서도 교수-학습과정과 보다 밀접하게 관련된 것이 지능이다. 보다 발전한 지능검사를 개발한 웩슬러(Wechsler)는 지능을
`goal(목표) 를 가지고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環境을 效果(효과)적으로 다를 수 있는
능력의 집합`으로 정의(定義)하고 있다
지능의 정의(定義)는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정의(定義)는 모두가 지능
의 어느 중요한 한 부분만을 정의(定義)하고 있거나 서로 비슷한 것을 각기 다른 관점에
서 표현하고 있는 정도이다. 이러한 정의(定義)들 가운데서 웩슬러는 가장 포괄적으로
정의(定義)하였다. 다시
말해서 흔히 생각하는 지능에 동작성 항목 혹은 얼굴 기억과 같은 안면 지…(생략(省略))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測定) 및지능검사
설명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測定) 및지능검사
Download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hwp( 32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測定) 및지능검사
다.
지능의 본질과 발달에 마주향하여 는 복잡한 理論(이론)들이 있으나 본 장에서는 개략적인 내
용만을 다룬다. 기능의 개인차는 교수-학습과정
과 깊은 관계에 있다 교육의 대상인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지적 property(특성)
에 대한 파악이 필수적이다.
2)지능의 본질
지능이란 무엇일까? 지능을 한 마디로 정의(定義)하기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