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상과 갈등론적 說明(설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3 03:03본문
Download :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설명_2074127.hwp
(3) 네오마르크시즘의 비판적 기…(skip)
설명
Download :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설명_2074127.hwp( 79 )
교육현상과갈등론적說明(설명)
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說明(설명)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설명에 대한 글입니다.교육현상과 갈등론적 說明(설명) 에 대한 글입니다.교육현상과갈등론적설명 ,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설명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1.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
2. 갈등론적 관점의 개관
3.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theory(이론)들
(2) 의식과 이데올로기의 문제
*미르크스는 이데올로기(사회적 사상)를 인간사회에 대한 허위적인 추상적 생각, 즉 허위의식으로 보았다.
*의식화: 이데올로기의 허위성을 깨닫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존재조건과 의식과의 관계를
일치시키려는 움직임. 흔히 대항 이데올로기의 성격을 가지며, 비판적 세계관. 사회 모순과 갈등을 폭로.
*학교는 어떤 의미에서 ‘지식을 통하여 인간을 처리하는’ 기관이며,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갖고 있는 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