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속의 세계화, 주체성 그리고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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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삼국을 동일한... , 한국사 속의 세계화, 주체성 그리고 개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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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통일기 나당전쟁을 치루면서 삼국민들 사이에는 점차 동족의식이 싹트기 처음 했는데 삼한일통의식(三韓一統意識)이 그것이다. 또한 신라인은 제후국을 자처했지만 신라왕이 직접 진골 귀족을 책봉하는 등 모든 제도를 제후국의 격에 맞춘 것은 아니…(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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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화理論(이론)적 천하관은 중국(China)을 선진적인 국제文化를 가진 화(華), 자국을 낙후된 文化를 가진 이(夷)로 여기고 선진 중화文化를 전폭적으로 받아들일 것을 강조하는 관념이라고 할 수 있따
그러나 신라는 스스로 군자국(君子國)을 칭하며 당의 여러 번국(藩國) 가운데서 자신의 나라를 文化적으로 제일 으뜸이라고 생각하였다.
삼국 통일기 나당전쟁을 치루면서 삼국민들 사이에는 점차 동족의식이 싹트기 시작했는데 삼한일통의식(三韓一統意識)이 그것이다. 당시 중국(China)인들도 삼국을 ‘해동삼국(海東三國)’이라 부르고 삼국인을 ‘삼한인’으로 표현하며 흉노·일본과는 다른, 동일한 종족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신라인의 자기 정체성은 발해와의 대결의식에서도 잘 드러났는데 그들은 발해를 융적(戎狄)·고시국(楛矢國)으로 비난하면서 자국은 근화향(槿花鄕)으로 자부하였다. 이러한 인식은 비단 삼국민에게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이는 삼국을 동일한 한의 세 집단으로 인식하고 그 삼한이 하나가 되었다는 뜻으로 삼국을 중국(China)이나 일본과는 뚜렷이 구별되는 文化적·종족적으로 동질성을 지닌 국가로 이해했음을 의미한다. 이는 삼국을 동일한...
삼국 통일기 나당전쟁을 치루면서 삼국민들 사이에는 점차 동족의식이 싹트기 스타트했는데 삼한일통의식(三韓一統意識)이 그것이다.
통일 이후 당을 중심으로 한 조공-책봉관계가 진전되면서 신라인은 화理論(이론)에 기반한 중국(China) 중심의 천하관을 가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