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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윤리학의 헤겔의 비판과 그 정당성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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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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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세계관에서 요구되는 첫번째 요청은 도덕적 세계와 대상적 자연과의 조화를 지향하는, 즉 세계의 궁극목적에 관한 것으로서 즉자적 존재의 형식을 지닌 조화이다. 세번째 요청은 즉자적으로 혹은 대자적으로 존재하는 두개의 조화가 서로 분리, 대치된 상태에서 요청되었던 것과는 달리 즉자대자적으로 존재하는 유일절대적인 조화이다.
더욱이 도덕적 자의식은 대부분의 경우 -이 활동들은 가언명법으로부터 나올 뿐 정언명법에서 행해지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비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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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정신의 본질성의 한 측면이 다른 측면에로 이동하는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헤겔은 위장성(Verstellu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하...

도덕적 정신의 본질성의 한 측면이 다른 측면에로 이동하는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헤겔은 위장성(Verstellu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하... , 칸트 윤리학의 헤겔의 비판과 그 정당성의 문제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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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헤겔에 의하면 칸트 도덕철학의 첫 번째 요청, 즉 순수 의무와 실재(세계의 궁극목적) 사이의 조화에 대한 요청은 자기 의식적인, 이성적 정신에 대해 그것의 조화적 힘을 상실한다. 두번째 요청은 도덕성과 감성적 의지와의 조화로서 대자적 존재형식을 지닌 조화이다.
설명


칸트 윤리학의 헤겔의 비판과 그 정당성의 문제
도덕적 정신의 본질성의 한 측면이 다른 측면에로 이동하는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헤겔은 위장성(Verstellu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하나의 계기로부터 그와 다른 측면으로 간주되는 타자에로의 진지하지 않은 갑작스러운 옮김은 도덕적 정신에게 본래적인 도덕적 위장성을 드러내고 이는 바로 칸트적인 도덕적 세계관의 허위를 노출시키는 것으로 이해된다 칸트의 요청론에 대한 헤겔의 비판은 요청이 칸트 윤리학의 기본적 토대임을 보여 주는데 이 요청은 결국 위장성으로 나타난다. 도덕적 의식의 입장으로부터 볼 때, 이것이 의무의 단순한 수행을 통해 받아들이는 만족은 충분하다. 그러나 도덕적 의식 안에서의 자연의 입장으로부터 볼 때, 구체적인 도덕적 활동의 자연인은 자연이 그 도덕적 목표(目標)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도덕적 정신은 자연이 우연하게 행복하기 위해서 도덕적 정신을 따르거나,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첫번째 요청에 따른다면 도덕성과 자연의 조화는 그 자체로서 즉자적 의미를 지닌 것이므로 현실적 의식에게 알아 차릴 수 있는 것도 아니려니와 또한 실제적으로 현재화된 것도 아니며 오히려 현재란 오직 이들 양자간의 모순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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