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만찬의 성서적 전승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05:25본문
Download : 성만찬의 성서적 전승.hwp
여기에서 마태의 본문은 마가를 따르고 있고, 요한의 본문은 발씻음의 제의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포함하고 있다아 누가는 바울의 본문과 마가의 본문을 로 하며 이 둘을 종합한 것으로 볼 수 있기에 최후의 식탁에 관한 가장 오래된 전승으로 고린도전서 11장 23-28절과 마가복음 14장 22-25절의 두 본문이 남는다. 이 두 전승은 결국 예수와 그의 제자들의 최후의 만찬에서 출발되었다. 마가 공동체의 식사공동체는 예수의 행함을 통한 사랑의 만찬임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순서
레포트/인문사회
Ⅱ. 본 론
1. 성만찬의 성서적 전승
초기 형태의 성만찬 예식은 history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아 성만찬에 관한 신약성서가 제공하는 에는 마가복음 14장 22-25절, 마태복음 26장 26-29절, 누가복음 22장 15-20절, 요한복음 13잘 1-11절, 고린도전서 11장 23-28절이다. 즉 예수와 제자들 간의 공동체적 식사에서 나눔의 관계성을 잘 묘사해 준다. 내가 하나님의 나라에서 새것을 마실 그날까지, 나는 포도나무 열매로 빚은 것을 다시는 마시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다.
2) 바울공동체의 성만찬 전승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것은 주…(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성만찬의 성서적 전승






성만찬이 처음 기록된 성서 속에서 그 의미를 찾아보고, 초대교회 공동체에 나타난 성만찬과 변질된 중세의 성만찬, 그리고 종교개혁 이후 현대의 성만찬 제도를 간략히 다룬 다음 그 대안으로서 WCC의 BEM문서에 나타난 성만찬 제도와 영성신학적 입장에서 본 성만찬과 사회학적 관점으로 평가하였습니다.성만찬의성서적전승 , 성만찬의 성서적 전승인문사회레포트 ,
성만찬의성서적전승
설명
Download : 성만찬의 성서적 전승.hwp( 13 )
다.”(막14:22-25)
여기에서 “그들이 먹고 있을 때에”라는 도입구로 처음 되는데 이 사건은 복음이라는 예수 사화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 생애의 일부로 紹介되고 있다아 이는 예수의 죽음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나 기념에 그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순수한 history적 사실에 대한 기록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받아라. 이것은 내 몸이다.
성만찬이 처음 기록된 성서 속에서 그 의미를 찾아보고, 초대교회 공동체에 나타난 성만찬과 변질된 중세의 성만찬, 그리고 종교개혁 이후 현대의 성만찬 제도를 간략히 다룬 다음 그 대안으로서 WCC의 BEM문서에 나타난 성만찬 제도와 영성신학적 입장에서 본 성만찬과 사회학적 관점으로 평가하였습니다.” 또 잔을 들어서 감사를 드리신 다음에, 그들에게 주시니 그들은 모두 그 잔을 마셨다. 결국 이 두 예식문이 후대에 발전되어 ‘성만찬 제정’으로 고백되어 졌음을 알 수 있다아
1) 마가공동체의 성만찬 전승
그들이 먹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빵을 들어서 축복하신 다음에, 떼어서 그들에게 주시고 말씀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