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교육연구방법의 제시와 설명(說明)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7 02:56본문
Download : 관련.hwp
5. history(역사) 연구
1. 조사연구
2) 연구방법과 유형
조사연구 실험연구 관찰연구 문화기술적연구 역사연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정이와 history(역사)
설명
순서
조사연구 實驗연구 觀察(관찰) 연구 文化(문화)기술적연구 history연구 / (주요 교육연구방법의 제시와 설명(說明) )
3. watch연구
다. 또 조사연구가 면접에 의하여 실시될 때도 역시 응답결과가 수량화될 수 있어야 한다. 조사연구는 요인과 결과를 analysis(분석) 하기보다는 현재의 실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교육연구뿐 아니라 경험과학연구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구 방법의 하나로 오랜 history(역사) 를 지니고 있다 조사연구는 고대 이집트에서 인구조사, 농산물의 수확량 파악, 그리고 세금부여 등을 목적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조사연구는 연구대상들에게 동일한 유형의 정보를 얻어 data(자료)를 수집하고 그 data(자료)를 analysis(분석) 한 후 結論을 유도하므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모든 연구대상에게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다. 조사연구에 사용되는 도구는 응답결과를 수량화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현재에는 여론을 조사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자주 사용한다. Gall-up 등의 연구 기관이 사회의식조사, 여론조사, 선거참여조사, 지각 조사 등을 수행하고 있으나 이를 연구라고 하기에는 거리가 있다 조사연구는 통제되지 않은 자연적 상황에서 질문을 통하여 현상을 파악하는 연구로서 현재의 사실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Download : 관련.hwp( 52 )
2. 실험연구
주요 교육연구방법의 제시와 설명(說明)
3) 연구의 장단점
조사연구 실험연구 관찰연구 문화기술적연구 역사연구 / (주요 교육연구방법의 제시와 설명 )
1) 정이와 history(역사)
4. 文化 기술적 연구
현상을 알기 위하여 자주 사용되는 연구방법 중 하나는 조사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