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관과 붕당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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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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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문벌귀족의 과도한 권세에 불안을 느낀 국왕은 왕권의 신장을 위하여 점차 이학파(理學派), 즉 성리학도와 손을 잡게 되어, 선조 초기에는 마침내 정권이 사림파(士林派)의 손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들은 사림파로 결집하여 적극적인 혁신의 뜻을 품고, 부패한 기성세력에 대하여 맹렬한 공격을 처음 하자 이 공격에 대항할 만한 theory 을 가지지 못한 훈구파(勳舊派)인 중앙귀족들은 국왕을 통하여 그들의 반대파를 탄압하였다. 이렇게 하여 탄생한 식민사학은 한국의 역사(歷史)학계에 큰 effect을 주었다. 이 주장은 조선의 culture수준이 낮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이처럼 발전하지 못한 까닭은 잘못된 민족성을 지닌 탓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파벌을 만들어 싸웠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당쟁과 사화를 그 예로 들었다. 사화의 Cause 과 사정은 각각 다르다 하여도 본질적으로 그것은 신·구세력 간의 대립이고, 진보와 보수세력 간의 투쟁이었다.식민사관과붕당정치 , 식민사관과 붕당정치법학행정레포트 ,
식민사관과 붕당정치 각각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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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제국주의 日本(일본)은 한국을 병합해야 할 명분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는데 그 중의 하나가 역사(歷史)적인 정당성 찾기였다. 한국에서는 지방별 이해관계, 학문의 계통에 따른 견해차, 연령 ·직위의 고하(高下)에 따른 시국관의 차이 등에서 서로 입장을 같이하는 인물들끼리 집단을 형성하여 그에 반대되는 집단과 대립 ·반목하기 처음 한 것이 당쟁이다. 여러 index에 걸친 사화의 타격 속에서도 성리학은 깊이 연구되었고, 서원(書院)의 발달과 함께 유명한 학자들이 배출되기도 하였다. 그 작업으로서 한국 역사(歷史) 중에서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시켰다. 이렇게 사림파가 훈…(省略)
다. 그들은 조선은 日本(일본)의 식민지가 되는 것이 낫다는 식의 논리를 내세웠다.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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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사관과 붕당정치 각각에 대해 설명하고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대립현상은 곧 1498년(연산군 4)의 무오사화(戊午士禍)로 나타나게 되었고, 이어서 갑자(甲子)·기묘(己卯)·을사사화(乙巳士禍) 등이 연쇄적으로 발생하였다. 성리학도들은 조정의(定義) 신진세력으로 부각하게 되었고, 이미 육조(六曹)에 자리잡은 중앙의 귀족들과는 매사에 대립을 거듭하게 되었다. 그 하나로서 당파성을 내세웠는데 여기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