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iptv.co.kr [지능과창의성]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비교, 논하라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 abciptv7 | abciptv.co.kr report

[지능과창의성]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비교, 논하라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 abciptv7

본문 바로가기

abciptv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지능과창의성]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비교, 논하라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10 09:51

본문




Download : 인간과 심리 - 지능과 창의.hwp




학자들 역시 지능의 과학적 정의(定義)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였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예전에는 과학자, 발명가, 예술가 등에만 창의성이 한정되어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 기술, 산업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창의적 인재’, ‘창의적 발상’,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는 말이 쓰일 만큼 창의성에 관한 관념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지능에 관한 theory , 천재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창의성에 대한 관심도 대단하다. (중략)
2) 서스턴(Thurstone)의 다요인설
3) 상황하위theory : 지능과 외부세계와의 관계
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theory
3. 지능을 창의성의 한 요인으로 보는 theory 들
5. 결론
김청자 외, 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08
다) 지식습득요소



순서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윤가현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Download : 인간과 심리 - 지능과 창의.hwp( 40 )


창의성에 대한 과학적 관심은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에서 출발한다.
1. 지능과 창의성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다.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능이 다양하게 연구되었다.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 길포드는 그의 지능구조모형에서 확산적 사고를 통해 창의성의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길포드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요인으로 간주했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창의성과 지능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창의성이 지능의 한 요인일 수도 있지만 각기 다른 요인일 수도 있으며, 한편으로는 동일 요인일 수도 있다는 등 다양한 견해가 양립하고 있다 사실 우리 인간의 복잡한 인지적 기능을 감안한다면, 지능과 창의성이 얼마만큼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명확한 해답을 얻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다음은 주요 학자들이 정의(定義)내린 지능의 관념을 요약한 것이다.
나) 수행요소




최승희,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전영사, 2004
2) 창의성의 관념
2) 경험하위theory : 지능과 경험 그리고 지식과의 관계
1) 지능의 관념



본문 내용
참고資料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지능에 대한 과학적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면서 인간의 인지적 요소인 창의성에 대한 관심도 중요한 연구과제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목적은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기보다는,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 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分析(분석)해가며 이 theory 들이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는 데에 있다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 하지만 막상 지능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던지면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다시 말해 흔히 기대되는 사고나 보편적인 사고가 아닌 아주 비범하고 엉뚱하면서도 교모하고 적절하게 알맞은 reaction response을 나타내는 사고를 창의성이라고 한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윤가현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최승희,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전영사, 2004 김청자 외, 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08 김선 외, 창의성, 학지사, 2005

김선 외, 창의성, 학지사, 2005
인간과 심리 - 지능과 창의-5160_01_.gif 인간과 심리 - 지능과 창의-5160_02_.gif 인간과 심리 - 지능과 창의-5160_03_.gif 인간과 심리 - 지능과 창의-5160_04_.gif 인간과 심리 - 지능과 창의-5160_05_.gif
목차

3)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설

나) 고든(Gordon)의 견해
1) 지능의 관념
4. 지능과 창의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 지능과 창의성
1) 요소하위theory : 지능과 내부세계와의 관계

2. 창의성을 지능의 한 요인으로 보는 theory 들

2) 창의성의 관념

1)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설




설명
[지능과창의성]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비교, 논하라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가) 부르너(Bruner)와 프리브람(Pribram)의 견해
4) 기타 theory 적 견해
지능과 창의성,지능 이론,창의성 이론,지능과 창의성 비교,지능과 창의성 이론,공통점,차이점,인간과심리


가) 메타요소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theory 들을 이해하고 비교·分析(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능과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그 관념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능이란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다. 창의성의 관념 또한 많은 학자들에 의해 introduce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창의성이란 새롭고 적절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지능연구의 창시자는 1897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 심리test(실험) 실을 처음으로 만든 분트(Wundt)로서, 분트는 인간의 지능이 감각과 주의력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인간이 갖고 있는 능력의 일반 법칙을 찾으려는 시도를 하였다. 또한 교육학 사전적 의미에서는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창의성이라고 한다.
Total 40,828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abciptv.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abciptv.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