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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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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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압자는 피억압자들을 침묵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탄압으로 소외, 지배, 억압, 해방, 인간화, 자치 등의 낱말을 사용하는 모든 「사고-언어」를 사악한 것으로 주지시키려는 신화를 조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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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들이 사고하는 현실이란 스스로가 객체적 존재로서 살고 있는 실제의 현실이 아니라 이러이러하게 존재하리라고 믿는 환상적 현실이다. 또 그들이 자신의 현실세계를 표현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종주사회의 사고와 표현을 이용한 모방이지 결코 그들 스스로의 것이 아닌것이다 . 이러한 종주사회들 간의 관계 속에서 태어난 침묵文化에서 피억압자들은 상부의 명령만을 수행할 뿐, 스스로 사고를 하면서 말을 하지 않는다.
이에 자유를 위한 文化적 행동인 교육은 침묵文化를 변형시킬 수 있는 힘으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3세계는 자기의 처지를 급속히 깨달아가면서 자기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권리, 자기 자신의 낱말을 말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의 necessity need을 깨닫고 있따 스스로의 낱말로 말할 수 있는 권리, 참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는 권리, 자기 자신의 운명의 방향을 정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함으로써 제3세계 스스로가 오늘날 자기를 침묵시키고 있는 종주세계들을 자기와의 대화에 임하도록 하는 조건들을 창출해낼 것이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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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민중교육론
Ⅰ. 민중교육론 요약 및 정리(arrangement)
1. 文化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2. 탈학교의 사회/ 이반 일리치
3. 학교는 죽었다/ 에브리트 라이머
4. 정이를 위한 교육/ 브리안 워렌
Ⅱ. 일리치 · 라이머 · 프레이리 사상비교
Ⅲ. 민중교육과 lifelong education 비교
Ⅰ. 민중교육론 요약정리(arrangement)
1. 파울로 프레이리, 文化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프레이리는 교육이란 자유를 위한 文化적 행동이고, 이는 곧 암기가 아닌 지식습득 행위이어야 한다고 파악하며 성인 문맹퇴치교육 과정을 다루고 있따
피억압자에게는 사고주체의 현실에 근거를 둔 「사고-언어」자체가 소외되어 있는 까닭에 그들 자신의 참된 사고를 표출할 수 없다. 이러한 신화의 조작으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은 침묵의 세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아직 자기의 목소리를 가진 세계, 선택의 주체인 세계, 자기 운명을 스스로 자유롭게 계획하는 세계에 대한 바램을 취할 수 없는 것이다. 지배를 위한 文化적 행동은 대화에 적대적이며 민중의 교화를 지향하는데 반해, 자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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