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연구와 생태학적 상상력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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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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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새로운 질문을 위한 접근법으로서 이 책이 제시하는 평생학습생태론(平生學習生態論)은 유기체적 시스템의 생동과 역학이 가지는 수많은 비밀을 밝혀주는데 유용하리라 생각하는 생태학적 관점을 일종의 메타포어(metaphor)로서 차용하여 교육현상 전반을 다시 이해하려는 시도의 일환이다.
● lifelong education 을 위한 새로운 인식 기반
평생학습연구는 교육학의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한다.
,인문사회,레포트
평생교육연구에 대한 담론과 학습사회의 이해와 생태학적 상상력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이제 우리는 교육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의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 lifelong education 의 등장은 전통적 교육학의 담론공동체(discourse communities)와 구분되는 새로운 담론공동체의 탄생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공동체의 이론(理論)적 성…(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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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책에서 필자는 기존 lifelong education 담론의 歷史와 흐름, 그리고 최근의 쟁점 등을 정리(整理) 하고 총괄적으로 lifelong education 연구가 해결해야 할 쟁점에 대한 새로운 질문 형태를 추출한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평생교육연구에 대한 담론과 학습사회의 이해와 생태학적 상상력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여기에서 ‘lifelong education 생태론’이라는 표현 대신 ‘평생학습생태론’이라는 槪念을 사용한 이유는 lifelong education 이 교육제도와 시스템의 재구조화에 관심을 가지지만, lifelong education 을 교수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때 여전히 기계적이며 인위적 행동통제의 논리가 앞서게 됨으로써 학습자의 유기체적 성장이라고 하는 자율적 맥락이 사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각각의 교육 부문들의 경계 넘기와 재구조화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활동이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해 총체적 시공간 속에서 수행되어 가는가에 대한 질문이 선결될 필요가 있으며, 바로 이점에서 필자는 인간의 학습활동이 마치 생태계 유기체의 섭생활동처럼 일종의 지적 생태계 안에서 맥락적이고 상호의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가정을 그 밑바탕에 깔고 있는 것이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평생교육연구와 생태학적 상상력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평생교육연구와 생태학적 상상력에 관한 고찰
● lifelong education 을 위한 새로운 인식 기반
● 학습사회: lifelong education 연구의 귀향점
● 학습사회의 이해와 생태학적 상상력
하이젠베르크가 “우리가 watch하는 것은 자연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들이 물음을 제기하는 방법에 노출된 자연일 뿐이다”라고 언급한 것처럼, 우리가 지금까지 ‘교육’이라고 보아왔던 것들도 교육 그 자체라기보다는 형식주의 혹은 기계론적 논리에 의해 포착된, 교육행정체계의 편의성에 따라 구획된 교육현상이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