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理論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9 04:40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hwp
여러모로 활용이 되시길 바라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3) 소거(extinction) : 일단 획득된 조건reaction(반응)도 조건자극(소리)이 무조건자극(음식)에 의해 강화되지 않은 채 계속 단독으로 제시된다면 점차로 약화되어 결국은 사라져 버리게 되는 과정.
4)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얼마간의 휴식기를 가진 후에 소거된 reaction(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 물론 이때에 회복된 reaction(반응)의 양은 소거 이전의 수준까지 미치지는 못하며 무조건자극(혹은 강화)없이 종소리만 계속되면 다시 사라짐.
2. Watson과 Rayner의 實驗
(1) Watson의 기본연구 및 주장
1) environment(환경) 을 강조한 environment(환경) 론자 : Watson은 개인은 environment(환경) 의 자극과 유기체의 행동간에 아주 정확한 인과관계를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하고 행동의 기본 요소가 자극-reaction(반응)의 단위이고 행동은 이러한 자극과 reaction(반응)이 원하는 유형으로 정돈되는 경우 생성될 수 있다고 믿었다(Salkind, 1985/1992). 그의 이러한 입장을 대변해 주는 예는 다음과 같다. 여러모로 활용이 되시길 바라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Watson은 “행동주의(1924)”라는 저서에서 “나에게 12명의 건강한 유아들과 그들을 키울 잘 형성된 나 자신만의 특수한 세계를 제공해 준다면 나는 그들 중 아무라도 택하여 훈련시켜 내가 원하는 유형의 전문가 -그들의 재능이나 기호, 성향, 능력, 소질 그리고 인종에 관계없이 의사나 법률가, 예술가, 상인, 장관 뿐 아니라 거지, 도둑에 이르기까지 - 로 만들 …(투비컨티뉴드 )
,생활전문,레포트
다. , 행동주의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생활전문레포트 ,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hwp( 85 )






Ⅰ. 학습이론(理論)
Ⅱ. 고전적 조건형성
1. Pavlov의 實驗
2. Watson과 Rayner의 實驗
Ⅲ.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2.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3. 시사점 및 問題點
Ⅳ. 사회학습이론(理論)
1. observe학습의 과정
1)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 하나의 조건reaction(반응)이 하나의 조건자극에 잘 연합된 경우에는 원래의 조건자극과 어느 정도 유사한 다른 자극들에 상대하여도 동일한 reaction(반응)이 나타나게 되는 현상.
2) 변별조건형성 : 자극일반화를 막기 위해서 두 개의 자극을 변별하도록 하는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강화물(reinforcer)이라 함은 조건자극에 무조건자극이 뒤따르는 것을 말함. 변별 조건형성에서 조건자극에는 음식이란 강화물이 주어지는 반면 변별해야 할 자극에는 강화물이 수반되지 않는다.행동주의 학습理論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理論
순서
설명
학습理論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행동주의 학습理論의 주요 理論인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에 마주향하여 조사 요약했습니다.
레포트/생활전문
학습이론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이론인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조사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