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2 23:40
본문
Download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hwp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사회복지의 일차적 대상과 그들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따
1/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폭력행동, 비사교적 행동, 교사나 성인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 등을 함
2/ 심리 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 :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들로 우울, 소외, 공포, 불안, 자살기도, 심리적 행동적 變化 등을 보임
3/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 무단조퇴, 수업불참 등의 행동을 하여 근신, 정학을 받음
4/ 가정environment(환경) 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 결손가정, 이혼, 재혼, 빈곤, 입양, 소년소녀 가장세대 등
5/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학대, 방임 등
6/ 학습부진이 나타나는 학생 :학습의욕저하, 학습무능력, 학습부진, 학업불량 등으로 학업목표(目標)를 달성하지 못함
7/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학생 : 비행이나 범죄 행위를 하는 학생들로서 폭력, 절도, 가출, 약물남용, 불량서클 가입, 십대 임신 등
8/ 장애인 학생 : 정서, 발달, 신체장애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따
II.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사회복지의 가치와 교육의 가치 모두에 기초를 두고 있따 학교사…(drop)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인문사회레포트 , 학교사회복지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다.순서
설명
학교사회복지,대상과,학교사회복지사,역할,인문사회,레포트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hwp( 96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
I.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대상과 그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는 Task 는 서비스의 종류와 실천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다. 현재 학교사회복지는 모든 학생들에게 교육권을 보장하고 전인교육의 목적을 efficacy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문사업의 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따 학교사회복지의 초기에는 요보호학생이나 학교부適應 학생이 우선적인 대상이었지만 최근엔 모든 학생에 대해 동등한 교육기회를 보장하려는 움직임으로 대상을 전체 학생에까지 확대하고 있따
environment(환경) 과 개인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하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욕구와 함께 체계내의 각 요소들 간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욕구도 동시에 서비스의 대상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