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31:31-34절에 나타난 새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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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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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새 언약
이상에서 우리는 구약의 제 언약들의 상호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2.1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새 언약의 배경과 의의
우리는 예레미야서의 새 언약을 연구함에 있어서 이 예언이 생기게 된 history적 배경을 무시해서는 안된다된다. 본 글에서는 언약의 중요성을 먼저 밝히고, 새언약이 나오기까지 구약에서의 언약의 흐름들을 간단히 살펴보고, 새언약에 대한 concept(개념)분석,그리고 새 언약의 주제를 가지고 성경의 통일된 주제들 속에서 예레미야31:31-34이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옛언약과 새언약이 어떠한 맥락을 하고 있으며, 옛언약에 비해 새언약이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아담 언약의 처음 은 굉장히 적으나 뒤이어 계속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노아, 아브라함, 모세, 다윗, 새언약은 앞선 언약을 딛고 점진적이고 나선형적인 발전을 한다. 예레미야 시대의 광범위한 배경을 통해서만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예레미야는 주전 627년 그의 출생지인 아나돗에서 설교하기를 처음 하였다. 본 글에서는 언약의 중요성을 먼저 밝히고, 새언약이 나오기까지 구약에서의 언약의 흐름들을 간단히 살펴보고, 새언약에 대한 개념분석,그리고 새 언약의 주제를 가지고 성경의 통일된 주제들 속에서 예레미야31:31-34이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옛언약과 새언약이 어떠한 맥락을 하고 있으며, 옛언약에 비해 새언약이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때는 요시아의 종교개혁이 처음 된지 약5년쯤이 되었던 시기이다. , 예레미야 31:31-34절에 나타난 새 언약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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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구문分析(분석) : 예레미야31:31-34
A. 서 론
1. 문제제기
B. 본 론
1. 언약의 중요성 : 성경은 언약의 종교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다음과 같은 conclusion 을 주의해야 할 것이다. 특히 예레미야서의 새 언약에 관한 부분이 주 논점이므로 새 언약에 관한 부분은 따로 한 장으로 구분하여 다루고자 한다. 그러나 당시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한계를 드러내고 말았는데, 주전609년에 애굽의 바로느고에 의해 요시야가 죽게 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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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31:31-34절에 나타난 새 언약
“새언약”이란 말은 구약에서는 단 한번 예레미야31:31-34 본문에 나타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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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언약”이란 말은 구약에서는 단 한번 예레미야31:31-34 본문에 나타나는 용어이다. 다시 열거하자면, 하나님은 아담(창3장), 노아(창9장), 아브라함(창15장), 모세(출24장), 다윗(삼하7장)과 계약을 맺으시고 예레미야를 통하여 새언약(렘31장)을 예언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미 성취(눅22장)되었고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2.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새 언약
2.1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새 언약의 배경과 의의
2.2 새 언약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C. 결 론
*설교요약
이제까지 언급한 것을 요약하면 하나님의 언약은 크게 창조언약과 구속언약으로 나누어지는데, 창조언약은 하나님께서 창조시에 인간과 만물에게 주신 약속으로 종말까지 지속되며, 구속언약은 인간이 범죄한 뒤에 창조언약에 보완적으로 부신 것으로, 각 세대마다 다양하게 발전해 간다. 윌리엄 다이어네스 박사도 그의 저서에서 “구약의 언약의 발전”부분에서 이러한 말을 입증하고 있따 윌터 카이져 박사도 새언약의 `New`는 이 문맥에서 “갱신된(renewed)” 또는 “복구된(restored)” 언약을 의미한다고 말했다.“이 언약이 새로이 갱신되고 확대된 옛 아브라함-다윗 언약이라고 conclusion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