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불교에서 주자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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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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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중종(中宗)은 경주(慶州)의 동불상(銅佛像)을 녹여 병기(兵器)를 만들고 원각사를 헐어 그 재목은 민가를 짓는 데 나누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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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불교에서 주자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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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불교의 의미와 발생 기본이념을 알아보고 주자학과 한국으로의 도입에 대해 연구한 자료입니다. 더구나 역대왕 중에는 호법왕(護法王)도 있었으니, 태조는 석왕사·태고사·해인사 등에 비판(婢板)을 하사하였고…(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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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불교에서주자학으로
레포트/경영경제
대승불교의 의미와 발생 기본이념을 알아보고 주자학과 한국으로의 도입에 대해 연구한 자료(資料)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강압에도 불구하고 불교신앙 자체를 말살하지는 못하였으며, 특히 상류층 부인의 신앙을 저지하기는 어려웠다.또한 연산군 때는 승과(僧科)를 폐지하고, 삼각산의 여러 절의 승려를 몰아내어 그곳을 놀이터로 삼았으며 원각사(圓覺寺)의 불상을 옮기고 그곳을 기관(妓館)으로 삼는가 하면 선종(禪宗)의 본산인 흥덕(興德)·흥천(興天) 두 절을 없애고 여승은 궁중의 노비(奴婢)로 삼고 승려들도 모두 환속(還俗)시켰다.
-목 차-
1. 서
2. 인도의 종교 발생 배경과 종교
3. 대승불교
3.1대승불교의 의미와 발생
3.2.대승불교 기본이념
4. 국가별 불교의 비교
4.1.남방불교
4.2 티베트·몽골의 불교
4.3.china불교
4.4.日本 불교
4.5.한국불교
5. 불교의 china화(the buddhist conquest of china)
5.1.china(철학)과 인도(철학)의 차이점
5.2.불교(불교, Buddhism)가 china에 동화
6. 한국으로의 주자학 도입부분
7. 주자학의 도입
7.1. 주자학의 전래
7.2. 신돈의 개혁과 주자학
8. 신진사대부의 성격
8.1. 신진사대부의 등장과정과 성격
8.2. 위화도회군과 신진사대부
9. 벽불론
9.1. 벽불론의 갈래
9.2. 정도전의 벽불론
10. 결
*참고한 문헌
<조선시대〉 조선시대에 이르러 조정이 숭유억불(崇儒抑佛) 정책으로 인하여 불교는 미증유의 수난기(受難期)를 맞이하였으니 도첩제(度牒制)를 실시하는 한편, 함부로 승려가 되는 것을 금하고 사전(寺田)에도 과세를 하였으며 승려의 궁중출입과 도성(都城) 내 출입을 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