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아동발달과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15:42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아동발달과 교육.hwp
Download : 피아제의 아동발달과 교육.hwp( 76 )
피아제의 아동발달과 교육
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그의 이론이 교육에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예컨대, 앞의 예에서 살펴보자면 교사는 새로운 학생 집단을 만나 그의 과거의 강의 방식을 바꾸는 것과 같다. 개인은 현실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동화 과정에서 현실 사상에 대하여 약간의 수정과 왜곡을 하게 되고 자신의 과거 이해에 맞춘다. ^^1 , 피아제의 아동발달과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Ⅰ. 들어가기
Ⅱ. 본론
A. Piaget의 생애
B. Piaget 理論의 배경
C. 인지 발달 理論
D. 발달 단계
E. Piaget 理論에 대한 비판
F. 학교교육에서의 적용
Ⅲ.맺음말
3. 인지 발달의 구성 요소
지식은 environment과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조화되며 인지 발달은 세 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아 첫째는 environment과의 상호 작용에 포함되는 과정(동화, 조절, 평형화), 둘째는 지식이 구조화되는 과정(물리적, 논리적 경험), 마지막은 발달에 따른 단계에서 사고의 질적 차이(유아의 행동 도식, 전조작적 사고, 형식적 사고)이다. 동화는 자기 보존의 경향으로서 environment 자극들을 이미 지니고 있는 개인의 행동이나 체계 속으로 흡수, 통합하려는 경향이다.
③평형화
Piaget 理論의 가장 중요한 定義(정이) 중의 하나는 평형화(equilibration)이다.
1) environment과의 상호 작용에 포함되는 과정
①동화
Piaget에 의하면 구체적인 상황에서 유기체 활동은 두 가지 상반된 경향-동화와 조절-으로 특징지워진다. 동화(assilmilation)는 environment과의 상호 작용시 environment으로부터의 자극을 이미 지니고 있는 자신의 현재의 행동, 정신체(도식)에 일치, 조화시킨다는 것으로서 사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하였다. 예컨대, 학생은 교사의 강의 내용을 자신의 이해 수준에 맞추어 이해한다는 것이다. 동화는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인지적 작용이다.
②조절
조절(accommodation)은 동화와 상반된 관계에 있는 기능으로서 개인을 현실 상황에 맞게 조절하고 수정하여 개인이 지니고 있는 행동 형태를 environment에 잘 조화될 수 있도록 바꾸는 것이다. 동화와 조절은 상황- 구체적 과정인 반면에, 조직화와 adaptation(적응) 은 개인과 environment과의 구체적인 상호 작용들이 발달의 보다 큰 과정과 어떻게 관계되는가의 전체 모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定義(정이) 이다. ^^
1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 평형화는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도록 …(skip)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그의 이론(理論)이 교육에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