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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학언해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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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6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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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중종 때의 사림은 먼저 《소학》을 간행하여 널리 보급하고 《구결소학(口訣小學)》 《소학편람(小學便覽)》 등을 만들어 그 이해를 도왔다. 이런 맥락에서 소학의 번역이 이루어져 1518년(중종 19) 《번역소학(飜譯小學)》이 간행되었으나, 후에 너무 의역(意譯)에 흘렀다는 비판을 받았기 때문에 직역을 원칙으로 한 《소학언해》가 간행되었다.

이 책은 소학의 윤리가 서민의 생활까지 깊숙이 침투하고 성리학의 질서가 정착되어 가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소학언해에관하여


순서
소학언해의 근원과 소학언해가 어떤 것인지를 해석한 글입니다. 교정청본이 안동(安東) 도산서원(陶山書院)에 전질(全秩)이 간수되어 있따 1744년(영조 20) 왕명으로 다시 수정한 《어제소학언해(御製小學諺解)》가 있따

한문으로 된 원본 `소학(小學)`은 남송(南宋) 효종(孝宗) 14년(1187년)에 유자징(劉子澄)이 당시의 거유(巨儒) 주자(朱子)의 지시에 따라, 아동들에게 수신(修身) 예절과 효자(孝子), 충자(忠者), 신자(信者)의 사적 등을 가르치기 위하여 입교(立敎), 명륜(明倫), 경신(敬身), 계고(稽古), 가언(嘉言), 선행(善行)의 6권으로 편찬한 수신서이다.소학언해에관하여 , 소학언해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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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6세기의 사림(士林)들은 자기를 수양하는 것[修己]에서 출발하는 실천적 가치규범으로서 성리학을 체득하기 처음 하였는데, 《소학》의 규범과 윤리를 몸에 익혀 실천함으로써 학문이 처음 된다고 보았다. 우리 나라에서는 조선조 중종(中宗) 12년에 이르러 처음으로 `소학`이 번역되었는데, 이는 홍문관의 진언에 따라 나라에서 김전(金佺), 최숙생(崔淑生) 등에게 명하여 활자본으로 간행한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손실되어 온전히 전하지 못하고 그 중에서 권8이 고려 대학교에, 권 9가 가람 문고에,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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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소학언해의 근원과 소학언해가 어떤 것인지를 해석한 글입니다.
소학언해에 관하여

경진자본(庚辰字本). 6권 4책. 1586년(선조 19) 교정청(校正廳)에서 처음으로 간행하였고, 이를 저본으로 하여 몇 index의 재간행이 이루어졌다. 또한 16세기 말엽의 국어 상황을 보여 주는 중요한 자료(資料)로서 중세 국어와 근세 국어의 중요한 차이를 이루는 음운alteration(변화) 와 문법alteration(변화) 가 그때 일어났음을 보여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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