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culture적 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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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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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미국을 비롯한 서양의 심리학자들은 ‘우리’ 또는 ‘우리성’이란 개념(槪念)을 직접 연구한 것이 아니라, 집단(group)이란 포괄적 개념(槪念)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내·외집단을 구분하고 내집단의 characteristic(특성)을 연구함으로서 etic개념(槪念)으로서의 ‘우리’를 연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내집단 개념(槪念)과 달리 ‘우리’라는 현상은 단순히 관계된 사람들의 현상적 집합이라는 차원을 넘어 ‘우리경험’ 또는 ‘우리관련 경험’이라는 사회적 표상을 경험적으로 동반하는 emic현상이며, 文化(culture) 적 구성개념(槪念)이기도 하다. 따라서 내가 한국인으로 ‘우리’라는 범주관계를 타인과 형성했다고 생각할 때 수반되는 감정, 심리적 유대감, 규범적 상호작용규칙, 상대에 대한 책임감 등은 서양사람이 동일한 우리 범주관계를 인식할 때 체험되는 ‘우리’적 경험과는 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
이를 검토하기 위해 캐나다 대학생과 한국 대학생간의 사회표상으로서의 ‘우리성’을 비교해 본 결과, 카나다의 경우 공통점(commonality) 인식을 바탕으로 한 공통성 연계우리(distributive weness)로 특징된 반면 한국의 경우는 공통점 인식의 차원을 넘어 하나됨, 일체감, 결집성, 탈개성화, 동일성(sameness) 인식…(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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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culture적 자기’
그동안 미국을 비롯한 서양의 심리학자들은 ‘우리’ 또는 ‘우리성’이란 정이 을 직접 연구한 것이 아니라, 집단(group)이란 포괄적 정이 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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