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kn1135482 교육심리학 / 제 1장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槪念); 교육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0 16:05
본문
Download : kn1135482_교육심리학.hwp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의식적 경험은 고려하지 않는다.대표적인학자 와트슨(심리학의 유일한 연구주제는 행동이라고 주장),썬다이크(시행착오설-고양이,쥐이용),파블로프(조건반사설-개이용),스키너(도구적 조건반사설-비둘기)인지심리학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은 단순히 자극과 反應의 결과라고 보는 편협한 관점에 대한 반발로 발전된 학문으로 인간기능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교육심리학의 성격교육의 준비과정에 기여(목표(goal)설정이 준거),심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하여교수학습과정이 기능을 극대화(동기유발,강화의 원리 ,단서제시의 원리등),심리학에서 개발된 여러원리를 적용(발달theory(이론),학습theory(이론),성격theory(이론),상담theory(이론)등)-교육심리학의 theory(이론)적 배경행동주의 심리학 觀察(관찰) 과 측정(measurement)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활동을 강조하며 자극그리고 反應 보상,벌을 연구하며 또 이보상과 벌의 양상을 달리 變化(변화)시켜서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한다.대표적인 심리학자 쾰러의 통찰설,레윈의 장theory(이론)(b=f(b.e)),카프가의 형태 이조설,정보처리시스템과 유사정신analysis학 무의식이 인간행동의 원천이라고 봄 정신analysis학에서는 무의식을 analysis하자는 것이며 이방법으로 꿈의해석,자유연상법등을 들고 있따고전성신analysis학-대표학자,프라이드,프라이드는 인간은 본능에의해 조정되고 이의통제를 강조하는 사회에 대해 투쟁한다고 함,어릴때 부모 양육법강조신정신 analysis학 사회문화적인 影響(영향)을 강조하며 사회적인 대인관계를 중시하여 인간행동의 동기를 未來(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목적과 관련시켜 파악한다.-인본주의 (인간주의)심리학...
제 1장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개념(槪念);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





인문사회 kn1135482 교육심리학 / 제 1장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의
[인문사회] kn1135482 교육심리학 / 제 1장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槪念); 교육의
설명
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제 1장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개념;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
Download : kn1135482_교육심리학.hwp( 21 )
제 1장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정이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그 원리나 방법을 밝혀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이며 교육시기와 교육방법의 문제를 다루며 가치지향적이다.대표적인 학자로는 융,애들러,에릭슨 등이다.인지 란 감각자극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겨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