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가치창조경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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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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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영航空사는 국영航空사의 경직성을 과감히 탈피하고 수익증대를 기업 목표(goal)로 효율적인 경영에 주력하여 왔다. 두 국적航空사는 직,간접적으로 政府(정부)의 지원 보호 윤대순. 航空실무론. 백산출판사, 2002. p. 68.
제 1 절 경제적부가가치의 산출 78
3. 경제적부가가치 산출 85
2. 연구목적 3
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시스템의 방안(方案)으로 航空사의 가치창조 경영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3. 분석결과요약 96
이러한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대한航空은 2000년 5,101억원, 2001년도 6,20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보였으며, 아시아나航空은 2000년 1,560 억원 2001년2,724 억원의 당기 순손실을 기록하였다.
제 2 절 국적航空사 재무분석 65
1. 재무구조 문제점 및 improvement(개선)방안(方案) 97
제 2 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4
제 1 절 航空운송산업 現況분석 50
참 고 문 헌 101
1. 재무상태 구조분석 65
1. 세후순영업이익(NOPAT)의 계산 78
제 3 절 시장부가가치(MVA)에 관한 고찰 40
항공사 가치창조 경영 / ()
2.연구흐름도 7
1. 경제적부가가치(EVA) 관념 및 특성 32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와 경제발전과 더불어 빠르게 성장하여 지난 10년 간 航空여객 수송은 연average(평균) 국내선 17.55%, 국제선 11.8%의 외형적 성장을 보여왔다.
우리나라의 국적航空사인 대한航空은 국가가 운영을 해오다가 1969년 민영화되었으며, 1988년 민간자본에 의해 아시아나航空이 설립되었다. 회계적 이인인 당기순이익 조차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으며, 부가가치 또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현재 세계航空시장의 變化(변화)는 자유화,초 국적화,민영화,航空사간의 제휴,세계화,지역주의화,기술개발로 요약할 수 있다
2. 航空운송사업 산업분석 53
제 3 절 성과지표의 관련성 분석 88
제 4 장 경제적부가가치, 시장부가가치 산출 및 분석 78
2. 손익구조 문제점 및 improvement(개선)방안(方案) 98
2. 경제적부가가치의 유용성 33
설명
1. 국내연구 46
ABSTRACT 101
항공사 가치창조경영에 관한 연구
제 3 장 航空운송산업 現況분석 및 재무분석 50
5. 가치창조경영의 example(사례) 30
3. 국적航空사 現況 및 분석 57
항공사 가치창조 경영 / ()
1. 시장부가가가치 관념 및 특성 40
제 2 절 시장부가가치의 산출 86
2. 국외연구 48
순서
제 4 절 문제점 및 improvement(개선)방안(方案) 97
3. 경제적부가가치 산출방법 35
3. 航空사 가치창조경영 과정 17
항공사 가치창조 경영
1.航空사 가치창조경영의 관념 8
2. 시장부가가치의 유용성 41
제 5 절 국․내외 선행연구 46
제 1 절 航空사 가치창조경영에 관한 고찰 8
제 3 절 연구흐름도 6
2. 상관관계,회귀분석 89
제 2 절 경제적부가가치(EVA)에 관한 고찰 32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연구자료 및 분석방법 88
제 5 장 결 론 99
2.연구방법 5
1.연구계획 6
1.연구범위 4
4. 가치창조경영의 성과지표 27
2. 투하자본(IC)의 계산 81
1. 문제제기 1
제 4 절 경제적부가가치와 시장부가가치의 관계성 43
2. 航空사 가치창조경영의 必要性 12
3. 시장부가가치의 산출방법 42
1. 시장부가가치 산출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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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연구의 이론(理論)적 배경 8





1. 국내航空운송산업 現況 51
거대 자본을 필요로 하는 航空사는 초기 성장단계에서 국가가 운영하는 국영航空사로 경영되어 왔으며, 航空시장의 발달로 인해 航空사의 사유화와 함께 민영航空사가 출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