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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theory(이론)을 비교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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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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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理論(이론)에서 인간의 정신적 문제는 어릴 때의 충격적 경험이 해소되지 않은채 억압된 상태로 무의식 속에 남아있으면서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③ 무의식세계: 마음의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며, 자신의 힘으로는 통제하거나 알 수없는 생각, 감정, 경험, 충동 등을 말함.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부분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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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무의식세계: 마음의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며, 자신의 힘으로는 통제하거나 알 수없는 생각, 감정, 경험, 충동 등을 말함.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부분으로 본다.

1) 정신의 구조
② 전의식세계: 지금 당장 생각나거나 의식하지 못하지만 잘 생각하면 의식에 떠오르는 기억, 지각, 생각 등을 말한다.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여야 한다.
① 의식세계: 주어진 어느 한 순간에 각성하고 있는 감각, 감정, 생각, 기억내용을 포함. 의식세계가 마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일부분이다.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여야 한다.

아동발달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비교 서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이다. 정신분석이론에서 인간의 정신적 문제는 어릴 때의 충격적 경험이 해소되지 않은채 억압된 상태로 무의식 속에 남아있으면서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또한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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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정신의 구조

따라서 정신분석학의 기본 가정은 우리의 정신세계가 의식과 무의식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무의식의 본질과 기능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따
그리하여 인간의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여 의식세계, 전의식세계, 무의식세계의 세수준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따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theory(이론)



아동발달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비교 서술
레포트 > 기타
다. ③ 무의식세계: 마음의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며, 자신의 힘으로는 통제하거나 알 수없는 생각, 감정, 경험, 충동 등을 말함.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부분으로 본다.
정신분석理論(이론)에 의하면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속성 일 뿐이다.
② 전의식세계: 지금 당장 생각나거나 의식하지 못하지만 잘 생각하면 의식에 떠오르는 기억, 지각, 생각 등을 말한다.

정신analysistheory(이론)에 의하면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特性)일 뿐이다. 또한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effect(영향) 을 미친다고 본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의 기본 가정은 우리의 정신세계가 의식과 무의식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무의식의 본질과 기능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analysis해야 하고,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여야 한다. 또한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그리하여 인간의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여 의식세계, 전의식세계, 무의식세계의 세수준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아동발달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理論(이론)을 비교 서술

프로이드는 인간은 이성적이며, 논리적이고, 지적인 존재가 아니라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effect(영향) 을 받는 존재라고 본다.
정신analysistheory(이론)에서 인간의 정신적 문제는 어릴 때의 충격적 경험이 해소되지 않은채 억압된 상태로 무의식 속에 남아있으면서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② 전의식세계: 지금 당장 생각나거나 의식하지 못하지만 잘 생각하면 의식에 떠오르는 기억, 지각, 생각 등을 말한다.
아동발달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theory(이론)을 비교 서술







① 의식세계: 주어진 어느 한 순간에 각성하고 있는 감각, 감정, 생각, 기억내용을 포함. 의식세계가 마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일부분이다.


따라서 정신analysis학의 기본 가정은 우리의 정신세계가 의식과 무의식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무의식의 본질과 기능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은 이성적이며, 논리적이고, 지적인 존재가 아니라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influence(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본다. 1) 정신의 구조 프로이드는 인간은 이성적이며, 논리적이고, 지적인 존재가 아니라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본다. ① 의식세계: 주어진 어느 한 순간에 각성하고 있는 감각, 감정, 생각, 기억내용을 포함. 의식세계가 마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일부분이다.

순서
그리하여 인간의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여 의식세계, 전의식세계, 무의식세계의 세수준으로 나누어 說明(설명) 하고 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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