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financial statement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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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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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data(자료)는 언론사 financial statement의 허와 실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이러한 인식의 뿌리는 언론보도 및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파급력에 있다 이 때문에 우리사회에서는 언론인을 ‘지사(志士)’ 혹은 ‘사회적 목탁’ 등으로 불러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윤을 추구하는 언론사의 기업행위에 대해 아직도 곱지 않은 시선을 가진 언론인들이 적지 않은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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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시 말해 기업으로서의 언론사는 적정 이윤을 추구하여야만 하고, 그를 바탕으로 취재여건을 improvement하거나 양질의 상품을 만드는 데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설명
순서
1. 서론
2. 회계의 일반원칙과 재무제표의 유형
3. 언론사 재무제표의 허실(虛實)
4. conclusion
Reference List 및 reference(자료)
1. 서론
일반적으로 언론을 사회적 공기(公器)로 인식하는 데 있어서는 理論(異論)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사회적으로 반드시 필요하지만 시청률이 낮은 프로그램(program]) 과, 사회적으로 덜 필요하면서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program]) 이 있다면 방송사는 어떤 프로그램(program]) 을 만들어서 내보내야 할 것인가? 시청률과 공…(생략(省略))
레포트/경영경제






본 자료는 언론사 재무제표의 허와 실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그렇지만 기업으로서의 언론조직이 가난해야 할 하등의 이유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까지고 ‘배고파 보지 않은 자는 예술을 논하지 말라’는 식으로 후배 언론인을 닦달할 수 없는 노릇이다. 최근 젊은 기자들이 스스로를 단순한 셀러리맨으로 자처하는 데 대해 원로 언론인들이 통분을 금치 못하는 이유도 이해 못할 바 아닌것이다 .
그러나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언론은 또한 기업이다. 여기에는 우선, 유구한 역싸를 지닌 몇몇 언론사들이 개발독재 정권 아래에서 각종 경제적 특혜를 누리는 대신 政府의 감시견이 아닌 애완견으로 전락한 데 대한 반감이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언론의 이윤추구를 상업주의 맥락에서 비판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는 자본주의 체제 하의 모든 언론사들이 안고 있는 숙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공적인 성격이 강한 사기업으로서의 언론사는 공익과 사익의 경계선상에서 기업행위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언론을 입법부, 행政府, 사법부와 같은 반열인 ‘제4부’로 지칭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과거와 같이 대부분의 市民들이 가난할 때에는 서민의 대변자로서 언론인의 가난 또한 멋으로 치부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