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necessity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복지 실천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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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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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necessity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복지 실천 대책에 대해 연구한 reference(자료)입니다.
3) 관련 집단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갈등, 정책과definition 혼선
교육학계와 사회복지학계, 교육부는 상호간의 이해관계에서 갈등과 정책과definition 혼선이 있다 교육학계는 전문상담교사제도의 도입을 위해 오래전부터 연구와 준비를 하여왔고 최근의 초중등교육법안 제정과정에서 전문 상담교사제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 두고 있다
사회복지학계는 전문상담교사의 조건에 사회복지사를 포함 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한편 교육부 내에서도 전문 상담교사제도의 입법을 추진한 부서와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을 추진하는 부서가 다르고 상호간의 意見(의견)조정이 결핍하여 혼선을 …(skip)






나이스최종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복지 실천 방안에 대해 연구한 자료입니다.(중앙일보,1996) 그러나 이 안만으로 보면 학교사회사업제도의 key point(핵심) 적 요소인 사회사업전문기술의 개입, 가정-학교-지역싸회環境간의 네트워크 형성과 key point(핵심) 이 빠져있어 기존의 교도교사 제도나 상담교사제도와의 差別성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이에 따라 학교 사회사업과 학교상담의 관념 간에 혼란이 야기되었고 학교사회사업제도라는 새로운 정책의 도입에 관한 정책당국의 의지에 대하여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을 학교상담과 같은 맥락에서 보는 정책당국의 이해부족과 함께 언론 및 일반인의 이해가 부족하여 학교사회사업을 불우한 youth에 대한 복지 차원의 도움으로 이해하려는 경향도 볼 수 있다
2) 제도화 과definition 쟁점
이 쟁점에 관하여 교육부와 사회복지학계가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각 측의 입장은 다음과 같다. 교육부는 1997년부터 2년간 전국 중고교에서 각 3개교씩 6개교를 학교사회사업제도 시범학교를 지정하고 상담교사, 자원봉사 담당 학부모등을 연수교육 시킨 뒤 가능한 한 교사 한명이 소수 학생을 맡아 집중 상담하는 담당 상담제를 실시하고 기업과 연계하여 이를 학생의 취업도 알선토록 한다는 계획이라고 보도되었다. ( 방과 후 프로그램(program]) 참가 보고서 포함)
순서
Ⅰ. 학교사회사업
1. 학교사회사업의 definition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必要性)
4.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주요 활동
5.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6. 학교사회사업의 내역
7.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과정
8.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9. 학교사회사업의 결점
10. 문제해결plan
11. 제도화 strategy 및 당면해결해야할문제
12. conclusion
Ⅱ. 교육복지사업
1. 교육복지란?
2. 교육복지의 관념과 범위
3. 교육복지의 대상
4. 교육복지 정책의 현실
5. 교육복지의 필요성(必要性)
6. 교육복지 구현을 위한 학교시설의 역할
7. 교육복지의 결점
8. 문제해결plan
9. 교육취약집단의 복지대책문제
10. 교육복지의 장 ·단기 대책
Ⅲ. 학교사회사업 참관 (2006년 4월 4일)
1. 기관 방문 보고서
2. interview
Ⅳ. 교육사회사업 참관 (2006년 03월 31일)
1. 기관 방문 보고서
2. interview
Ⅴ. 참고한 문헌 >
9. 학교사회사업의 결점
1) 학교사회사업의 관념의 혼란
교육부의 학교사회사업제도 도입계획이 일부 언론기관에 보도되면서 학교사회사업제도에 대한 관념에 대한 일반인들의 혼란이 초래되었다. ( 방과 후 프로그램 참가 보고서 포함)나이스최종 ,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복지 실천 방안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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