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에 대한 문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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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에 대한 문학적 연구




성서에 대한 문학적 연구 (Literary Study)
1. 성서의 문학적 연구 개요
성서의 문학적 연구에서는 무엇보다 앞서 본문을 읽어야 한다. 명확히 말하여 한 문장의 완전한 이해는 몇 개 이상의 연구(歷史(역사)적 연구와 신학 적 연구)를 요구하게 할 것이다. 차제에, 귀납법적인 관찰과 해석의 진행이 특정적인 성격이나, 주제의 정립이나, 그 문장 안에 내장이 된 기본적 에 대한 나의 질문들을 형성하는 일에 매우 유효한 수단이 된다된다. 탐구한 중 어떤 것은 그 성경이 문학적이다. 그러나 성서 연구의 처음 은 문학적 구성으로 문장을 이해하는 것부터 하여야 한다. 이 예언자의 언어 구사에서 (기법에 해당하고 또 풍성하게 표현이 된) 그의 문장은 구문(literary sturcture)과 상징적 언어라고 하는 두 가지 큰 규범에 해당된다된다. 이 문절 안에는 두 개의 쌍문절이 있다 첫번째의 두 행은 동의적 대구절 (sunonymous parallelism)이라고 하는데 두번째의 구절이…(skip)
다. 그러나 어떤 문장을 처음 한 번 읽고나서 나면 다른 원소에 관하여도 감각을 얻는다.
여기에서 걸러낸 들을 문학적 이해만이 아니라 나아가 歷史(역사)적 탐구나 신학적 기본이 되며, 대상이 된다된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음성을 발하시리니, 목자의 초장이 애통하며 갈멜산 꼭대기가 마르리로다.
2. 문장의 구문 (Literary structure
우리가 주목하게 될 첫번째의 문학 형식의 성격은 (아모스 1:1절을 제외하고) 본문의 배치가 시라고 하는 사실이다.
아모스 1:2절에 첫 문절은 이 대구적 병행법의 활용이다. 차제에 이 요목에서 철저를 기하여 확고한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새 문장을 대 할 때에 주로 경험하는 만남의 의식은 문학의 형식이라고 하는 감각이다. 여기에서 그 좋은 시범을 보는 것이지만 히브리 사람의 시는 대구적 병행법(parellelism) 이라고 말하는 문장 기법이 그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