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종(구산선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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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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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실상산문(實相山門): 전북 남원의 실상사가 실상산문의 근거가 되었다. 도의의 속성은 왕씨이며, 북한부 사람으로 그 법호는 처음 명적(明寂)이었으나 나중에 원적(元寂)이라고 하였습니다. 헌덕왕 13년(821)에 귀국하여 선법을 일으키려 하였으나 당시 신라에서는 선을 이해하지 못하고 마설(魔說)이라 비방하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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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산선문의 연원
당나라를 유학한 승려들에 의해 전래된 선종은 기존의 기반을 잡고 있던 교종과 갈등을 겪으면서도 한국불교의 사상적인 alteration(변화) 를 가져오는 원동력이 되었다. 체징은 당으로 건너가 떠돌아다니며 고승을 찾았으나, 그의 조사(祖師)인 도의(道義)가 물려 준 것 이외에 더 구할 것이 없음을 깨닫고 문성왕 2년(840)에 돌아왔다. 구산문은 구산선문 이라고도 하며, 그 하나 하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구산선문 , 선종(구산선문)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그래서 도의는 설악산(雪岳山) 진전사(陳田寺)에 칩거하여 그 법을 제자 염거(廉居)에게 전하였습니다. 돌아온 홍척은 지리산 실상사에 있으면서 선법을 일으켜 많은 제자와 신도들이 귀의했고, 그 중에서도 흥덕왕과 태자 …(drop)
선종(구산선문)에 관하여
구산선문
선종(구산선문)에 대한 글입니다. 이와 같이 불교가 침체되어 말기에 이를 무렵 불교의 새로운 풍조라고 할 수 있는 선이 中國에서와 산문을 열고 자리를 잡기 스타트한 것이며, 이 구산선문은 신라 말부터 고려 초의 선종계(禪宗界)를 망라하는 대표적인 개념(槪念)입니다. 그리고 염거는 그 법을 다시 체징(體澄)에게 전하였다. 신라 37대 선덕왕 5년(784)에 당으로 건너가 마조도일(馬祖道一)의 제자 서당지장 에게서 법을 얻고 도의라 호를 고쳤다고 한다. 홍척(洪陟)이 흥덕왕 원년(826)에 귀국하여 실상사에서 선법을 일으켜 실상산파를 이루었다고 한다.
(1)가지산문(迦智山門): 도의(道義)의 법손인 체징(804-880)이 보림사를 창건하고 도의의 종풍을 떨쳐 가지산파를 이루었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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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선종(구산선문)에 대한 글입니다. 돌아 온 체징은 가지산에 보림사(寶林寺)를 창건하고 도의의종풍을 크게 떨치게 되었다. 홍척은 일찍이 입당하여 도의와 마찬가지로 서당 지장의 문하에서 법을 얻어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