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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연구의 역싸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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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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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연구의 history(역사) 및 동향
CONTENTS

아동발달 연구의 history(역사) 및 동향

I. 아동심리학 연구 이전의 아동관

II. 17~19세기 아동발달 연구

III. 20세기 초반의 아동발달 연구

IV. 20세기 중반의 아동발달 연구

V. 20세기 후반의 아동발달 연구

VI. 우리나라 아동발달연구
1. 연구주제의 세분화와 다양화
2. 발달관련 변인의 다양화
3. 연구방법 면에서의 다양화

Reference List
아동발달 연구의 history(역사) 및 동향

이 부분에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사고 및 연구들을 시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Clarke-Stewart, Friedman & Koch, 1985) 현대적 의미의 아동관이 싹트기 이전인 16~17세기경부터 최근까지 시대 순으로 각 시기의 아동관 및 학자들의 입장을 요약하여 살펴봄으로써 아동발달 연구의 자취를 토대로 아동발달 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욱 발전적인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어른이 방에 들어 갈 때까지 혹은 허락이 있을 때까지는 조용히 서 있어야 하고 마음대로 먹을 수도 없었다.
아동의 본성은 악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아동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벌도 당연한 것으로 여겼다.설명

아동발달 연구의 역싸 및 동향


레포트/인문사회

아동발달 연구의 역싸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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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연구의 history(역사) 및 동향
CONTENTS

아동발달 연구의 history(역사) 및 동향

I. 아동심리학 연구 이전의 아동관

II. 17~19세기 아동발달 연구

III. 20세기 초반의 아동발달 연구

IV. 20세기 중반의 아동발달 연구

V. 20세기 후반의 아동발달 연구

VI. 우리나라 아동발달연구
1. 연구주제의 세분화와 다양화
2. 발달관련 변인의 다양화
3. 연구방법 면에서의 다양화

Reference List
아동발달 연구의 history(역사) 및 동향

이 부분에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사고 및 연구들을 시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Clarke-Stewart, Friedman & Koch, 1985) 현대적 의미의 아동관이 싹트기 이전인 16~17세기경부터 최근까지 시대 순으로 각 시기의 아동관 및 학자들의 입장을 요약하여 살펴봄으로써 아동발달 연구의 자취를 토대로 아동발달 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욱 발전적인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시기 아동의 생활은 행복하지 않았으며 아동의 수명도 매우 짧았다. 영아들이 걸을 수 있게 되면서부터는 6-7세의 유아에게도 노동을 강요하고 일자리를 갖도록 하였으며, 일터에서는 가정에서보다 더 가혹하게 취급하였다. 또한 출산을 통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를 버리…(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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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성인과 똑같이 취급하고 성인처럼 대했기 때문에 옷도 어른과 똑같이 빳빳하게 풀 먹인 칼라에 허리를 꽉 조인 긴 드레스 등을 입혔다. 1500년대에서 1700년대 중반까지는 아동에 대한 이러한 사고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아동의 독자적인 인격을 인정하지 않았으며 성인들과 똑같이 취급하였다.

I. 아동심리학 연구 이전의 아동관

16~17세기의 아동관은 현대의 아동관과 판이하게 다른 양상을 띠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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