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6 17:11
본문
Download : 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hwp
따라서 그만큼 최적의 수단으로서의 기획수립에 제약이 따른다.
5) 개인적 창의력의 저해
계획대로 수행하다 보면 적극성이 결여되고 문제의 해결과 改善을 위한 창의력이 개발되지 않는다.
4) 비용과 시간제악
모든 기획에는 비용이 뒷받침되어야 실효성을 거둘 수 있으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2) future(미래)예측의 곤란성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불확실한 future(미래)에 대하여 정확히 예측하기란 곤란하다. 그 原因으로는 다음과 같다.
3) 정보reference(자료)의 부족
정보reference(자료)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계획의 수립과 분석은 한계가 있으며 정확한 reference(자료)의 입수가 어렵고, 개발도상국의 경우 정보가 왜곡되거나 비밀에 붙여지는 경우가 많다.
(1)goal(목표) 의 무형성 : 무형의 goal(목표) 일수록 전통이나 선례 중시
(2)예측능력의 부족 : 정보reference(자료) 분석능력의 부족이 쇄신적 기획활동 저해
(3)판경적 요소 무시 : 루틴화(정형화)된 기획에 그치기 쉽다. 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
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
I. 계획수립상의 제약요인
1) 계획goal(목표) 의 갈등
즉, goal(목표) 설정시 정치적 경제적 요인의 작용, 기획담당자와 이해당사자 간의 opinion(의견)대립 등은 명확한 goal(목표) 설정을 저해한다.
II. 기획집행상의 제약요인
1) 경직화경향과 수定義(정의) 곤란성
새로운 사태의 발생, 새로운 정보의 입수시 집행되고 있는 계획의 수정은 불가피하지만 일단 수립된 계획은 경직성을 지니고 있고 관계당사자의 이해관계 등이 작용하여 수정이 용이하지 …(생략(省略))
순서
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
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 , 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경영경제레포트 , 기획 한계와 제약요인


Download : 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hwp( 89 )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기획의 한계와 제약요인
기획,한계와,제약요인,경영경제,레포트
다. 이 법칙은 사이몬(Simon)이 지적하고 있다아 즉, 그레샴 법칙이란 일상적 정형적인 업무가 창조와 쇄신을 요하는 기획업무를 등한시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5)과두제의 철칙 현상으로 인한 보수주의 성향이 그것이다.
(4)가용자원의 부족 : 관례적 일상적 기획이 되기 쉽다.
6) 기획의 `그레샴 법칙`의 적용
관리자가 특별한 노력이 요구되지 않는 일상적 업무나 정형적 업무에 주력하고 쇄신적 기획활동인 비정형적 결정을 기피하는 경향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