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발달theory(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1 04:12
본문
Download : 스키너의 행동발달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hwp
그리고 그 ‘행동’은 강화 조건을 규정하는 ‘자극’의 통제하에 있는 것이다.
2) Skinner에 따르면, 인간은 어떤 영원불변의 본질을 가진 존재가 아니라, environment의 강화 조건에 의해 자신이 행동을 조성하는 행동 체계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스키너,행동발달이론과,피아제,인지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스키너의 행동발달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hwp( 49 )
스키너의 행동발달theory(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





순서
■ Behavioral theory
1. Skinner의 Behavioral theory
1) Skinner는 연구의 방법을 experiment(실험)적 watch로, 연구의 대상을 ‘watch 가능한 행동’으로 규정한다. 즉, 인간은 통제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통제를 받는데, 문제는 ‘통제의 방법’에 있다
Skinner는 혐오적인 자극이나 벌을 통한 통제 방식은 인간으로 하여금 부자유감을 느끼게 하고 결과적으로 통제가 의도하지 않았던 행동을 만들어낼 수 있으므로, 인간이 자유로움을 느끼면서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정적 강화에 의한 통제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3) Skinner의 사회工學적 논의는 ‘통제’concept(개념)에 대한 전통적인 편견과 현대 사회가 의존하고 있는 통제 방식의 비과학성에 대한 문제 의식을 기초 로 한다.
2. ‘강화 조거에 의해 조성되는 행동’과 ‘규칙에 지배되는 행동’
‘강화조건에 의해 조성되는 행동’은 과거에 어떤 행동에 대하여 특정한 종류의 결과가 따라왔기 때문에 유기체가 특정한 강도로 특정한 행동을 하는 경우이고, ‘규칙에 지배되는 행동’은 미래의 행동에 대하여 유사한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에 유기체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조건화하는 것이다.
규칙에 지배되는 행동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불완전한’ 강화 조건에도 불구하고 행동이 조건화될 수 있다는 가정에 있다 즉 강화조건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강화 조건을 ‘지시’의 형태안…(省略)
스키너의 행동발달theory(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
설명
스키너의 행동발달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스키너의 행동발달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스키너 행동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다.Skinner의 행동 concept(개념)은 자극에 대해 反應(반응)하는 반사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watch을 통해서 environment에 대해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에 의해 강화를 받는 작동 행동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