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E형]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9 12:34
본문
Download :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 .hwp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을 기술, 사진자료 첨부) [참고문헌]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정의 적용), 현문사, 1998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3) 변경 가능한 요인
8. 7단계 : 과정평가
Download :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 .hwp( 52 )
10. 9단계 : 결과평가
6.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2) 비 행위적 요인
1) 수행계획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 정상적인 관절 가동 범위를 유지하게 하여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노화와 더불어 근력과 지구력, 유연성과 민첩성 등은 감소하게 마련이다.
1. 노인 운동의 목적
4) 노인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program])
7. 6단계 : 수행
Ⅰ. 서 론
4) 변경 불가 요인
[보건교육E형]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노인의 신체적 特性(특성)>
1) 행위적 요인

설명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5. 4단계 : 교육적, 조직적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5) 행위목록
노인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program]) 을 구성할 때는 노화 과정에 의한 노인들의 신체적인 特性(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 근 질량이 감소되고 신경계 기능의 퇴화로 자극에 대한 反應과 반사 시간이 느리다
6) 주의사항
2) 주관적인 해석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을 실시하여 분석했습니다.
Ⅱ. 노인 운동교육
2) 노인 운동 프로그램(program]) 구성 요소
▶ 결합조직의 밀도가 높고 인대와 건의 탄성이 적을 뿐 아니라 관절의 가동 범위가 현저하게 감소된다
이와 같이 노화 현상으로 인해 노인은 젊을 때의 유연성과 탄력성이 감소하고 조직이 허약하며 조그만 사건에도 상해를 입으므로 움직임이 일정하지 않고, 갑작스러우며 불규칙한 운동은 노인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크므로 낮은 강도의 저 충격, 유산소성 운동 프로그램(program]) 이 적절하며 하루에 한 가지의 종류의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모형의 기본 명제는 첫째, 건강과 건강행위는 많은 요인에 의해 일어나며, 둘째 건강행위에 effect을 주기 위한 효과는 다차원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2.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 노화로 인한 신체적 변화를 예방하고자 하는 노인 운동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4. 3단계 : 행위적, environment적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속성 을 기술, 사진자료(資料) 첨부)
4. 노인에 권장되는 운동 방법과 주의사항
이러한 변화는 젊더라도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일어난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 특히 보건교육계획을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모형으로 보건교육의 마지막 결과로부터 스타트하여 그러한 결과를 초래한 原因을 찾게 하는 연역적 사고체계이다.
3.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다.
▶ 호흡기와 순환기계의 기능을 증진하여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킨다.
2. 노인 운동의 중요성 및 피료썽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3) 준비운동
운동교육,보건교육,PRECEDE-PROCEED모형,PROCEED 모형,그린,노인운동교육,노인교육,노인복지,
5. 노인 운동교육 프로그램(program]) 구성 요소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정의(定義) 적용), 현문사, 1998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을 실시하여 분석했습니다.
5) 요점운동
[reference]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 근 기능을 증진시켜 근력 및 근 지구력을 향상시킨다.
Ⅱ. 노인 운동교육
1.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特性(특성)
1. 노인 운동의 목적
3. 노인 운동의 長點 및 효과
▶ 골 질량 및 골 밀도가 감소하여 청년이나 중년에 비해 골절되기 쉽다
Ⅳ. 결 론
Ⅲ. 한빛노인회관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
9. 8단계 : effect평가
따라서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노인을 위한 운동교육을 실시하여 analysis하고자 한다.
Ⅰ. 서 론
순서
노년기에는 체력의 저하로 운동 기능이 둔화되고, 심폐기능과 면역 능력이 저하되어 쉽게 병에 걸리고 주위 environment에 대한 adaptation(적응) 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처럼 건강이 다양 한 요인에 effect을 받기 때문에 보건교육 활동도 다원적인 측면에서 계획되어야 하며, 인간의 행태요인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여 건강과 건강행위에 effect을 주는 여러 요인을 지표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 정신적인 노화도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감각, 지각, 지능 등과 같은 정신 및 신경 기능의 저하와 불안 또는 우울 등의 정서 및 성격의 변화를 나타내기도 한다. 따라서 청장년 때와 비슷한 체력과 활동 능력을 유지하려면 나이가 들수록 꾸준하고 적극적인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노화 현상이라기보다는 근육의 불용성 위축으로 초래되는 것이기에 적절한 운동으로 예방 또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