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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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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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그 구성에 반응하는 독자 자신의 내면상태도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유럽문학에서 오늘날 우리가 분명히 문예비평이라고 할 수 있는 최초의 작업은 BC 4세기의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가 쓴 《시학(詩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법칙으로써 행위의 일치를 說明(설명) 하고 시간의 그것을 암시한 데 불과하지만, 어쨌든 이러한 법칙화의 작업도 작품이 불러일으키는 감동을 될 수 있는 대로 크게 하려는 배려에서 이루어진 것임에 틀림없다.
또 아리스토텔레스의 3일치(三一致)의 법칙이라는 것을 곧잘 말하게 된다 이것은 연극에서 행위와 시간과 장소의 일치를 說明(설명) 한 것이다.문학,비평,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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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비평 : 문학작품의 구성요소, 작가의 세계관, 창작기법, 미적 가치 등을 판단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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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비평은 뛰어난 문학작품을 읽고나서 감동한 사람이 그 감동을 표현하고자 한 데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감동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작품이 어떠한 구성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살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비극의 피비린내나는 효능가 관객으로 하여금 평소에 쌓였던 답답하고 무거운 공포의 감정으로부터 해방하여 쾌감을 불러일으키게 한다는 것이다.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자 유럽 여러 나라에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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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에서 그가 같은 시대 또는 전시대(前時代)의 서사시와 극작품을 대상으로 그 구조를 자세히 analysis하고, 그것이 독자 또는 관객에게 끼치는 효능에 대상으로하여 대담한 가설을 제출한 이래 그것은 찬반론 등 많은 논의를 빚어냈다. 이 意見은 비극작품의 내면과 관객의 마음의 움직임을 동시에 똑똑하게 observation한 결과 생긴 탁월한 비평으로 오늘날까지 비극에 대상으로하여 생각한 경우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가령, 그는 비극은 카타르시스를 가져온다고 썼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평유산은 다음 시대인 로마문학에 계승되어 호라티우스의 《시학》에서 한층 정치(精緻)한 것이 되고, 특히 그 자신의 창작체험도 보태어져 서정시나 풍자시의 영역에 관해서 거의 결정적인 理論(이론)이 세워짐으로써 마침내 고전주의적인 문예비평이 완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