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수과학지도 - 아동수과학지도-아동기 수학, 과학 교육의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11:09
본문
Download : 아동기수과학지도 - 아동수과학지도-아.hwp
• 영유아와 개별적으로 이야기한다.• 영유아 개개인의 생각과 의문점들을 모은다.• 이 과업은 누가 주도했는가? (교사 / 영유아)• 이 영유아에게는 이것이 비약적인 성취인가?• 이 샘플은 특정 교육 目標(목표)의 달성이나 성과를 나타내는가?• 이 샘플은 영유아가 새로운 상황에 관념을 적용하거나 확장하고 있음을 의미하는가?4. 포트폴리오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의 고려사항1) 포트폴리오 평가는 관찰, 면접, 작품 수집, 표준화 검사 등 다양한 방법을 포괄하며, 교사,또래, 가족뿐 아니라 영유아 자신도 평가자로 참여하는 총체적인 평가 방법2) 포트폴리오 평가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지침(이영석 외, 1997)• 초기에 이루어진 에서부터 완성품까지, 그리고 가장 잘(못)한 작품, 가장 전형적인작품, 독특한 작품 등 다양한 를 수집한다.





순서
설명
아동기수과학지도 - 아동수과학지도-아동기 수학, 과학 교육의 평가
1. 관찰◈ 관찰방법1) 교사는 관찰을 이용하여 교실에서 영유아들이 수∙과학에 얼마나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지,어떠한 수∙과학 지식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문제해결 상황에서 수∙과학 개념을 어떻게적용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음(Kennedy, 1984). 2)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행동을 기록하는 관찰 방법은 교수-학습 과정의자연스러운 일부분이므로 실제 ‘평가’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기수과학지도,아동수과학지도,아동기 수학, 과학 교육의 평가
5) 작품 샘플에 대한 교사의 意見(의견)을 기록한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진솔하게 평가한다.• 지속적∙정기적으로 수집∙평가한다.
2)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행동을 기록하는 觀察(관찰) 방법은 교수-학습 과정이자연스러운 일부분이므로 실제 ‘평가’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1. 觀察(관찰) ◈ 觀察(관찰) 방법1) 교사는 觀察(관찰) 을 이용하여 교실에서 영유아들이 수∙과학에 얼마나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지,어떠한 수∙과학 지식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문제해결 상황에서 수∙과학 정이 을 어떻게적용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음(Kennedy, 1984).
• 기억전략에 대한 자기보고나 유도된 反應(반응)들• 사물의 변화 혹은 일이 진행되는 순서에 대한 이해를 나타내는 자기보고나 유도된 反應(반응)들•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얻은 보고서, 전시한 것, 그림, 모델 등의 결과물•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결정을 지지해주는 보조전략들(혼잣말, 사고과정을 모니터하는 것)• 영유아가 문제를 해결할 때 조언해 준 힌트들의 예• 영유아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나 퍼즐 등의 예• 요리 활동을 할 때 요리 재료를 재거나 세기를 할 때의 사진• 영유아가 교실이나 놀이터에서 기록해 놓은 차트들(예: 물주기, 햇빛의 길이)• 수관념을 이해했음을 보여주는 작업 샘플들• 영유아의 수관념의 이해를 진보적인 형태로 나타내는 작업 샘플과 교사의 기록, 수관념에대한 면접 결과• 영유아의 관념적인 이해, 탐구, 가설 세우기, 문제해결하기 등을 기록으로 나타내주는 사진,혹은 체크리스트나 면접에서 얻어진 들
Download : 아동기수과학지도 - 아동수과학지도-아.hwp( 50 )
다.• 교실 및 소집단 게임과 활동에 대한 영유아의 작품과 관찰의 실예를 수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