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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법치행정이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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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14:15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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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결국 입법부에 대해 행政府(정부)가 우위에 서게 되어…(省略)

2. 법계에 따른 차이

(1) 대륙법계

(2) 영미법계

(3) 실질적 법치주의의 보편화

3. 내용

(1) 법률의 법규창조력

(2) 법률우위의 원칙

(3) 법률유보의 원칙

① 침해유보설 : 침해행定義(정의) 경우에만 법률의 근거를 필요

② 전부유보설 : 행定義(정의) 모든 영역에 법률유보원칙이 적용

③ 사회유보설(급부행정유보설) : 침해행정이외에 급부행정에도 법률 유보원칙이 적용. 다수설

④ 본질사항유보설 : 본질사항에 대해 법률의 근거 필요.

4. 법치행정원리의 보장

5.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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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법치행정이 원리


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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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법치행定義(정의) 원리

1. 서설

(1) 의의

행정권은 법의 기속을 받으며 법을 준수하여야 하며, 위법한 행정작용에 대한 구제제도가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는 원칙

(2) 현대행정에서의 위상

급부행定義(정의) 증대 입법의 골격화 행정입법의 증대
→법치주의의 위기 대두
☞급부행定義(정의) 등장으로 행정권이 시장경제에 적극적인 개입을 하기 스타트했습니다. 오늘날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규율은 입법부는 다만 법률로 그 골격만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규율은 행政府(정부)가 행정입법의 형식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고 있습니다.이렇게 되자 종래의 경찰행정 중심의 단순한 행정이 복잡해지고 전문적ㆍ기술적이 되어감에 따라 다양한 법형식, 특히 행정입법이 등장하게 되고, 이는 곧 행정권의 우위와 국회에서 제정한 법률의 골격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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