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의 심리측정(measurement)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07:28
본문
Download : 특수아동의 심리측정 평가.hwp
<차 례>
Ⅰ.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definition 1
Ⅱ. 사회와『장애』와의 관계 2
Ⅲ. 사회적 역할과 기대 5
Ⅳ.자아관념과 행동 5
Ⅴ.장애에 대한 반응 6
Ⅵ.장애의 판정과 관리 7
Ⅶ.요약과 結論 9
[참고한 문헌 ] 10
Ⅰ. 특수아동의 심리측정(測定) ·평가의 의의
이 장에서는 특수아동의 심리평가를 이해하기 위해 각 특수영역에 관한 theory(이론)적 실제적 문제를 제시하고 또한 특수아동의 심리연구를 위한 많은 심리학적 기술과 방법을 탐색하며, 특히 장애 종별에 따라 심리학적 측정(測定) 및 평가의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plan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수아동의 심리검사나 통합 평가를 논의 하기 전에 『검사하는 일(testing)』과 『평가하는 일(assessing)』의 차이를 먼저 알아두어야 한다.. 여러 가지 수집된 사실과 자료(資料)를 검토한 후 그 아동의 심리학적 위치를 바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이 장에서는 광범한 분야의 자료(資料)를 모두 다 다룰 수는 없기 때문에 심리학적 또는 심리교육학적 윤곽(윤곽) 내에서 평가자료(資料)를 입수하고 통합하는 문제에 국한될 것이다.
몇가지 임상보고에서 발취된 예문을 통하여 양적 특성(特性)의 진술과 질적 특성(特性)의 진술을 보다 명백히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사회적 environment속에서 력동적으로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는 유기체 전체로서의 특수아동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하여 질적이고도 통합적인 특성(特性)을 밝히려는 것을 말한다.
① 철수의 키는 163cm였지만(…(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특수아동의 심리측정 평가.hwp( 56 )
다. 즉 특수아동에 대한 의학적인 진단과 치료보고서는 물론 사례(instance)연구(case study) 및 사회연구(social study)등의 자료(資料)와 교육력에 대한 상세한 자료(資料)도 있어야 한다.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평가는 무엇보다도 여러 전문분야의 협동적인 노력이 필요하다.특수아동의사회심리학






순서
설명
특수아동의 심리측정.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특수아동의사회심리학 , 특수아동의 심리측정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특수아동의 심리측정(measurement) 평가
특수아동의 심리측정(measurement).평가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그리고 특수아동에 관한 측정(測定) 및 평가의 결과 그 자체보다는 결과가 담고 있는 내용의 본질에 초점이 두어질 것이다.
그러나 『평가 활동』은 검사 대상자의 양적인 기술과 더불어 질적인 특성(特性) 파악을 함께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검사 활동』이란 일정한 심리검사 도구에 의하여 검사 대상자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특성(特性)(trait)을 양적으로 밝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평가를 완전하게 해낼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된 것은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