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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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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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역사) 연구법은 일반적으로 사료학(史料…(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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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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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머릿말, Ⅱ. 본문, 제1장 역사지리, ●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동국통감(東國通鑑), ●동사강목(東史綱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해동역사(海東繹史), 제2장 정치경제군사, ●제승방략(制勝方略), ●징비록(懲毖錄), ●통문관지(通文館志), ●반계수록(磻溪隨錄), ●북학의(北學議), ●문헌비고(文獻備考), ●동문휘고(同文彙考), ●증수무원록(增修無寃錄), ●탁지지(度支志), ●경세유표(經世遺表), ●대전회통(大典會通), 제3장 국어 국문학, 1) 국어학, ●훈민정음(訓民正音),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훈몽자회(訓蒙字會), ●언문지(諺文志), 2) 국문학,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금오신화(金鰲新話), ●동문선(東文選), ●구운몽(九雲夢), ●청구영언(靑丘永言), ●해동가요(海東歌謠), ●한중록(閑中錄), ●가곡원류(歌曲源流), ●서유견문(西遊見聞), 제4장 과학 기술, ●농사직설(農事直說),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 ●자산어보(玆山漁譜), 제5장 예술 풍속,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악학궤범(樂學軌範), ●악장가사(樂章歌詞), ●정감록(鄭鑑錄), 제6장 종교 철학,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 ●성학십도(聖學十圖), ●성학집요(聖學輯要), 제7장 유서 문집, ●계원필경(桂苑筆耕), ●파한집(破閑集), ●포은집(圃隱集), ●용재총화(慵齋叢話), ●매월당집(梅月堂集), ●지봉유설(芝峯類說), ●목은집(牧隱集), ●성호사설(星湖僿說), Ⅲ. 맺음말, , , FileSize : 423K , 우리나라의 고서 인문사회레포트 , 우리나라의고서 역사지리서 치경제군사 국어 국문학
Ⅰ. 머릿말, Ⅱ. 본문, 제1장 history(역사) 지리, ●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동국통감(東國通鑑), ●동사강목(東史綱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해동history(역사) (海東繹史), 제2장 정치경제군사, ●제승방략(制勝方略), ●징비록(懲毖錄), ●통문관지(通文館志), ●반계수록(磻溪隨錄), ●북학의(北學議), ●문헌비고(文獻備考), ●동문휘고(同文彙考), ●증수무원록(增修無寃錄), ●탁지지(度支志), ●경세유표(經世遺表), ●대전회통(大典會通), 제3장 국어 국문학, 1) 국어학, ●훈민정음(訓民正音),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훈몽자회(訓蒙字會), ●언문지(諺文志), 2) 국문학,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금오신화(金鰲新話), ●동문선(東文選), ●구운몽(九雲夢), ●청구영언(靑丘永言), ●해동가요(海東歌謠), ●한중록(閑中錄), ●가곡원류(歌曲源流), ●서유견문(西遊見聞), 제4장 과학 기술, ●농사직설(農事直說),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 ●자산어보(玆山漁譜), 제5장 예술 풍속,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악학궤범(樂學軌範), ●악장가사(樂章歌詞), ●정감록(鄭鑑錄), 제6장 종교 철학,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 ●성학십도(聖學十圖), ●성학집요(聖學輯要), 제7장 유서 문집, ●계원필경(桂苑筆耕), ●파한집(破閑集), ●포은집(圃隱集), ●용재총화(慵齋叢話), ●매월당집(梅月堂集), ●지봉유설(芝峯類說), ●목은집(牧隱集), ●성호사설(星湖僿說), Ⅲ. 맺음말, , , filesize : 423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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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릿말
Ⅱ. 본문
제1장 歷史(역사)지리
●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동국통감(東國通鑑)
●동사강목(東史綱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해동歷史(역사)(海東繹史)
제2장 정치경제군사
●제승방략(制勝方略)
●징비록(懲毖錄)
●통문관지(通文館志)
●반계수록(磻溪隨錄)
●북학의(北學議)
●문헌비고(文獻備考)
●동문휘고(同文彙考)
●증수무원록(增修無寃錄)
●탁지지(度支志)
●경세유표(經世遺表)
●대전회통(大典會通)
제3장 국어 국문학
1) 국어학
●훈민정음(訓民正音)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훈몽자회(訓蒙字會)
●언문지(諺文志)
2) 국문학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금오신화(金鰲新話)
●동문선(東文選)
●구운몽(九雲夢)
●청구영언(靑丘永言)
●해동가요(海東歌謠)
●한중록(閑中錄)
●가곡원류(歌曲源流)
●서유견문(西遊見聞)
제4장 과학 기술
●농사직설(農事直說)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
●자산어보(玆山漁譜)
제5장 예술 풍속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악학궤범(樂學軌範)
●악장가사(樂章歌詞)
●정감록(鄭鑑錄)
제6장 종교 철학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
●성학십도(聖學十圖)
●성학집요(聖學輯要)
제7장 유서 문집
●계원필경(桂苑筆耕)
●파한집(破閑集)
●포은집(圃隱集)
●용재총화(慵齋叢話)
●매월당집(梅月堂集)
●지봉유설(芝峯類說)
●목은집(牧隱集)
●성호사설(星湖僿說)
Ⅲ. 맺음말
歷史(역사)는 과거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남아 있는 기록문서, 즉 사료(史料)를 매개로 하여 인식된다 물론 사료는 문헌사료뿐만 아니라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남은 모든 것이 사료이다. 고문서․고기록을 비롯하여 책․신문․일기․서한 등의 문헌은 물론, 가요․구비전설(口碑傳說)에서 문자에 의한 전승, 예를 들어 금석문․족보․연대기․회화, 유물로서의 인골(人骨)․석기․도기․집터[住居址]․언어 등이 모두가 사료이다. 그러나 사료 가운데서 문자에 의한 기록문서가 가장 우위를 점한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따라서 그 대상은 직접 우리들이 지각(知覺)할 수 없는 것이다. 歷史(역사)가는 사료에 의해 사실을 인식 판단하여야 하는 까닭에 歷史(역사) 연구의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된다 사료의 탐사․수집․정리(整理) ․음미․해석 등의 기술론은 歷史(역사) 연구법으로서 독일의 근대사학에서 학문적으로 체계화되어 歷史(역사)학을 실증적 기초 위에 선 과학으로서 발달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