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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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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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서두
- 플라톤의 국가론 1장을 읽은후 나서..
2. 본문 1
- 내가 생각하는 그 시대의 철학과 교육철학
3. 본문 2
- 내가 생각하는 교육과 교육철학
4. 맺음말
- 보고서를 마치며..
1. 서두 - 플라톤의 국가론 中 1장을 읽은후 난 뒤..
나에게 ‘플라톤의 국가론’ 中 1장을 읽은후서 내가 생각하는 철학과 교육철학에 대해 글을 쓰는 project란 너무나 난해했다. 나를 난해하게 만든 그들 시대의 대화방법이라는 것은 대화 중 오가는 단순한 예들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소크라테스의 대화방법 자체를 말한다. 사실 소크라테스가 그와 토론하는 다른 이들의 무지를 깨닫게 해주기 위해 사용한 문답법 속 적절한 예―이를테면 의사, 선장, 말, 개 등―속의 대상들은 지금의 나도 공감할 수 있는 개체들, 혹은 사람들이었다. 하나를 깨우쳐 주기 위해서 다른 예를 들되, 結論에 도달하는 노선을 직선이 아닌 원주형태로 택한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가 사용하는 어투는 내가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려웠다. 한마디로 빙 돌아서 말하는 통에 무슨 얘기인지 이해하기가 너무 난해했다. 수업시간에 배운 대로 반어법을 통해 문답한 것은 사실이지만, 소크라테스는 내가 예상했던 A가 주장한 P에 모순되는 예 Q, R을 연속적으로 들어 반박하는 것의 수준을 한 단계 넘어선 대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해나갔다. 따라서 처음 느낀 점 또한, 역시 ‘이것이 문답법이구나’라는 작은 체험이 전부였다. 때문에 한 번 읽는 것으로는 도저히 이해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더 꼼꼼히 다시 한 번 읽어보았다.철학과교육철학 , 철학과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 그제서야 본 내용이 조금씩 이해가 되기 스타트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플라톤의 국가론’ 1장을 읽을 때는 거기 쓰여진 말 자체를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었다. 이해가 되기 스타트했다는 말 역시 소크라테스가 무엇을 깨우쳐 주기 위해 그렇게 말을 빙빙 돌려했는가를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것에 지나지 않지만...
이렇게 읽은후 나름대로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문에서 내가 생각하는 철학과 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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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교육철학
레포트/인문사회
철학과 교육철학이 무엇인지 비교하면서 설명한 글입니다.철학과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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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교육철학이 무엇인지 비교하면서 설명(說明)한 글입니다. 그 이유의 첫 번째는 나 자신이 워낙 철학 분야에 대해 무지한데에 있고, 두 번째 이유는 ‘플라톤의 국가론’ 중 1장에 쓰여있는 말들이 전체적으로 그들 시대의 대화방법으로 나타나있는데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