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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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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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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비극과 희극을 구별하고 그 각각의 기원을 설명(說明)하였으며 제6장에서는 앞의 내용을 정리(整理) 하여 비극의 정이를 내리는데, 이 부분에서 그 유명한 `정화설 (카타르시스)’가 논의된다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또는 연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그 창작론은 실질적으로 연극론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 활동 전반이 인간의 모방 본능에 뿌리박고 있다는 모방설에서부터 전개, 모방의 수단·대상·방법에 의하여 예술의 장르가 나누어지는 것을 설명(說明)하고, 이에 따라서 연극을 정이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시학은 책을 출간할 목적으로 한 저술이 아닌 강의 초안 또는 청강자의 필기 노트류에 해당하며 서술에 일관성이 없고, 문체도 조잡하여 진의를 파악하기 곤란한 부분이 많다고 한다. 23장 이하 마지막까지는 전체적으로 비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삼는 저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서사시 및 서사시와 비극과의 비교에 관하여 논의하고 있다
간단히 말하면, 이 책에서는 당시 그리스의 극과 시에 관하여, 문학상의 법칙을 끌어내려 하였으며, 또한 문학의 종류, 기원, 기능, 창작 방법에 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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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행정,레포트

설명
시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그 다음에는 비극의 구성 요소로서 이야기의 줄거리·성격·문체·사상·시각적 效果·작곡 등 6가지 요소를 그 예를 들어 설명(說明)하고 저자가 가진 비극의 이상적인 형태를 설명(說明)하고 있다 20~22까지의 세 개의 장은 문체에 관한 내용으로 문법론 내지는 문체론적인 것이 그 대부분을 이룬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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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존의 원본은 26장으로 되어 있으나, 그 대부분이 비극론이고 이 비극론에 이어 지금은 남아 있지 않은 희극을 논한 제`2`부가 있었을 것으로 확인된다고 한다. 비극은 관중의 마음에 두려움과 연민의 감정을 유발시키고, 그것으로 같은 종류의 감정을 정화시키는 效果가 있다고 흔히들 해석하는데 그 의미에 관해서는 예로부터 논의가 끊이지 않았다.시학 , 시학법학행정레포트 ,
시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대상으로하여 쓴 글입니다.
레포트/법학행정
『시학』은 원제는 `peri poietites`(`창작에 관하여`라는 뜻)로 문학 理論(이론)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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