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및 정신장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2 18:19
본문
Download : 신체 및 정신장애.hwp
2. 발달장애아동의 유형
→발달장애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은 정신지체, 자폐증, 그리고 …(drop)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신체 및 정신장애.hwp( 78 )
신체와 정신의 장애 형태를 說明(설명) 하며, 이러한 아이들을 수용할수 있는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환경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신체와 정신의 장애 형태를 설명하며, 이러한 아이들을 수용할수 있는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환경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②適應(적응)행동으로 의사소통, 자기보호, 가사유지, 사회기술, 지역사(歷史)회이용, 자기관리,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여가와 노동 등의 영역에서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기술영역에서 상당한 제한을 받는 전반적인 適應(적응)행동을 보이는 사람을 말한다.
·특화장애 : 발달장애, 수리발달장애, 언어장애와 구음장애가 있다
·전파적 장애 : 어린이 자폐증와 ‘어린이 내습 전파적 발달장애’가 포함되는데 어린이 내습 전 파적 장애는 사교관계의 전체적·계속적 감소, 다양한 괴이한 행동, 적절한 정 동(감동)의 결핍으로 특징지어진다.신체및정신장애와발달장애특수교육 , 신체 및 정신장애인문사회레포트 ,






1. 발달장애의 槪念 및 정의(定義)
2. 발달장애아동의 유형
1)정신지체
2)전반적 발달장애
3)특수발달장애
◎언어발달지체와 달리 `표현언어지체`란?
◎언어발달지체의 Cause
3. 발달장애아동의 property(특성)
1)정신지체 아동의 사회기술 property(특성)
2)자폐증 아동의 사회適應(적응) 능력
3)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발달의 property(특성)
4. 발달장애아동의 사회適應(적응) 장애요인
1) 개인적요인
2)사회적요인
5.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사회기술훈련의 necessity
< 발달 장애 특수교육 >
1. 특수교육의 槪念 및 목적
2. 특수교육의 環境(환경)
3.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4. 교육의 보장과 교육전달
< 통합교육 >
※ 참고data(資料)
1. 발달장애의 槪念 및 정의(定義)
→발달장애란 전반적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불충분하게 발달된 지적능력으로 인해 학습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하는데 있어 심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아동을 발달장애아동이라고 한다.
③適應(적응)행동이 정신지체인과 유사한 사람으로 실질적인 인지 결함에 따라 상당한 influence을 받고 있거나, 직접적인 결과로 인해 適應(적응)행동의 제한을 가지는 사람을 의미한다.
순서
신체 및 정신장애
신체및정신장애와발달장애특수교육
설명
다. 또 단지 한가지 신체적·감각손상 또는 정신병에 기인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사회사업사전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 : 개인이 성인이 되기 전에 나타나는 일단의 신체적, 정신 적 기능장애. 전문가들은 전파적 장애와 특화장애를 구별한다.
①일반적인 지적기능의 손상으로 mean(평균)이하의 지능 또는 그 이상의 표준편차를 보이는 지능지수 를 가진 사람으로 표준화된 도구로 검사한 결과 또는 전문가의 임상적인 견해로 볼 때 정신 지체인의 property(특성)(속성)에 해당될 경우, 즉 100을 mean(평균)으로 보았을 때 70이하 또는 넓게는 85정 도 이하의 지능을 가진 경우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