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靑少年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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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1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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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실시한 2xxx년 Internet중독 실태(實態)조사 결과, 10대 adolescent(청소년)들의 Internet 중독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의 형태로는 단순한 신체적 폭력뿐만이 아니라 금품갈취를 포함한 강제적 심부름 46%, 사이버폭력 34.9%, 성적 모독이 20.7% 등 언어적정신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휴대폰 등 SNS를 통해 보다 쉽고 반복적으로 폭력이 발생하고 있다 (관계부처합동, 2012).
둘째, adolescent(청소년) 자살문제이다. Internet 과다사용의 부작용으로 건강악화(53%), 생활파괴(24.5%) 등의 문제를 보이고 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7 Internet중독 실태(實態)조사).
나. adolescent(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program])
한국의 인성교육 프로그램(program]) 은 다음의 몇 가지 부분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인성교육 프로그램(program]) 이 주로 이에 관심을 가진 소수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개발 실시되어 옴에 따라, 예산 부족 및 입시위주의 교육environment(환경) 등으로 프로그램(program]) 에 대한 충분한 실시와 전문적인 效果성 검증이 어려웠다. 2009년을 기준으로 한국의 15∼19세 adolescent(청소년)자살은 6.2명으로, 한국의 adolescent(청소년) 사망 原因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통계청, 2xxx adolescent(청소년)통계). adolescent(청소년)자살의 충동요인으로는 15∼19세의 조사대상 절반이상(53.4%)이‘성적 및 진학문제’를 들고 있고 있으며 (통계청 사회조사, 2xxx), 최근에는 학교폭력 피해의 괴로움을 참지 못하고 자살을 하는 문제들이 매스컴에 연일 보도되기도 하였다. 이에 충분히 效果가 검증된 공인된…(dro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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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靑少年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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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최초 발생 연령이 초등학생으로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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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증가하는 adolescent(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해 절실히 요구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program])
가. 주요 adolescent(청소년)문제 現況
한국 adolescent(청소년)들의 주요한 문제로 다음의 3가지 사안이 고려될 수 있다
첫째,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점차 커짐에 따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학교폭력 발생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은 중학생시기이다.
셋째, Internet 중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