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연예술의 文化경제학] 보몰의 산업으로서 실연예술사업, 피콕의 소비자욕구이론, 센의 복지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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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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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토플러가 `문화화
의 물결`의 도래를 알려 준 것이 1964년의 일이요, 보몰과 보웬
(W.J. Baumol and W. G. Bowen)이 1966년 실연예술(實演藝術)의
수요구조와 공급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연구한 `무대예술-예술과
경제의 딜레마` (The Performing Arts The Economic Dilemma, A
Study of Problems commo...
[실연예술의 문화경제학] 보몰의 산업으로서 실연예술사업, 피콕의 소비자욕구theory(이론), 센의 복지경제학
목차
* 실연예술의 문화경제학- 문화경제학의 확립
Ⅰ. 보몰의 산업으로서의 실연예술사업
Ⅱ. 피콕의 새로운 소비자욕구의 theory(이론)
Ⅲ. 센의 복지경제학과 ‘삶의 보람’
* 서지사항
* 실연예술의 문화경제학- 문화경제학의 확립
I. 보몰의 산업으로서의 실연예술사업
일반적으로 문화경제학의 화립은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주도
되었다는데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이 중에서도 보몰 등의 무대예술 -예술과 경제의 딜레마는 출
날의 경제학 연구에 많은 영향과 논점을 제공함으로써 문화경제학
의 확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실연예술의 문화경제학] 보몰의 산업으로서 실연예술사업, 피콕의 소비자욕구theory(이론), 센의 복지경제학
목차
실연예술의 문화경제학- 문화경제학의 확립
Ⅰ. 보몰의 산업으로서의 실연예술사업
Ⅱ. 피콕의 새로운 소비자욕구의 theory(이론)
Ⅲ. 센의 복지경제학과 ‘삶의 보람
서지사항
실연예술의 문화경제학- 문화경제학의 확립
I. 보몰의 산업으로서의 실연예술사업
일반적으로 문화경제학의 화립은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주도
되었다는데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그것들을 간추리면 첫째, 실연예술의
산업으로서의 特性을 analysis(분석) 하여 예술?문화 분야에서 소득이 부족
하게 되는 필연성을 밝히고, `대인 직접서비스분야`를 산업론으로서
다룬 선구적 업적이 되었다는 점, 둘레, 무대예술의 관객은 고소
득 ? 고학력 ? 전문직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을 밝히고, 공적지원
의 analysis(분석) 에 재분배의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훗날 각국의 문화정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점, 셋째, 예술?문화의 …(생략(省略))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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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물결`의 도래를 알려 준 것이 1964년의 일이요, 보몰과 보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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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구조와 공급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연구한 무대예술-예술과
경제의 딜레마 (The Performing Arts The Economic Dilemma, A
Study of Problems common to Theater, Opera, Music and Dance, The
MIT Press)를 발표하였으며, 이어서 70년대에는 `국제문화경제학회`
가 성립되었기 때문일것이다 J. 러스킨과 W. 모리스가 문화경제학의
터를 밖은 것이 I860년대의 일이었으니, 꼭 100년이 걸린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