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06:42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hwp
셋째, 사회복지실천에서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콜버그의 인지발달단계를 통해서 전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등 도덕발달수준을 단계적으로 발달해 나가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며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_hwp_01.gif)
_hwp_02.gif)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hwp( 84 )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사범교육레포트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사회복지실천 적용 개입
순서
다.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理論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아울러 도덕적 사고는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도덕적 행동이나 감정은 무시했다는 점, 文化(culture) 적 편견을 보인다는 점, 여성에 대한 편견을 담고 있다는 점(대부분의 남성은 4단계, 여성은 3단계에 머문다고 말함), 도덕적 정이에서 개인의 권리와 공정성이라는 도덕성의 한 측면만을 반영하고 있으나 인간관계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관계적 측면을 등한시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사회복지실천,적용,개입,사범교육,레포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은 도덕적 판단의 결과보다 도덕 적 판단과정이 논리를 중요시하여 상황에 따른 인간의 자율적인 판단을 최대로 고촉하고 있따 즉 인간의 變化가능성과 자율성에 대한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사회와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을 다루는 사회복지실천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따 콜버그는 사회복지실천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따라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다양한 접근방법은 항상 일반성과 보편성을 지녀야 한다는 측면에서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도덕성 발달수준은 그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둘째, 사회복지실천에서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아동 靑少年(청소년) 들에게 `도덕적 밀레마`에 대한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을 제시하고 그들이 어떤 상황에 처하면 어떻게 reaction(반응)하고, 그러한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정당화하는가를 통해 도덕발달을 측정(測定)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첫째, 사회복지실천에서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콜버그의 상호작용주의에 입각하여 클라이언트 자신이 속한 사회의 文化(culture) 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그의 도덕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협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