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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학교 자율성과 책무성 중심으로 하는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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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17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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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학교정책 개혁과 정부의 역할 대전환, 학교인사제도 개혁에 마주향하여 설명(說明)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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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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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학교정책 개혁에 대하여
3. government 의 역할 대전환에 대하여
4. 학교인사제도 개혁에 대하여
4-1. 교원자격체계 개편
4-2. 교원양성·임용 개선
4-3. 교원보수체계 개편
4-4. 교원연수 및 연구실적의 교원보수에의 반영
4-5. 교원평가 인프라 구축
5. 독립된 개혁위원회에 대하여
6. 지방교육자치제 관련 개선사항에 대하여
7. 교육행정체제 개편에 대하여
7-1. 교육인적자원부 직제 개편
7-2. 시·도 교육청 직제 개편
8. 민간 부문으로 교육행정 기능 이양(outsourcing)
9.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투자재원 확보가 병행되어야
10. 교육개혁 추진에 따른 이행 기금 조성 및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3. government 의 역할 대전환에 대하여
ㅇ 단위학교가 자율과 책무를 바탕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government 의 역할 change(변화)는 필수적임.
ㅇ government 의 기능과 역할은 government 가 교육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시스템에서 단위학교가 책임을 지는 시스템으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함. 교육인적자원부는 단위학교의 운영에 간섭과 규제를 최소화하되, 단위학교 발전을 위한 지원기능을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임.
ㅇ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선택과 맞물려 단위학교의 책무성을 담보할 수 있는 것으로 단위학교 관련 정보를 단계적으로 수위를 조절하면서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됨.
ㅇ 다만 단위학교 정보 공개에 따른 학교간 격차로 인한 반발을 완화할 수 있는 보완 프로그램(program]) 이 마련되어야 계층간, 지역간, 학교간 위화감 및 불안감 등이 해소 가능할 것임. 특히 대학의 학교간 격차 인정 금지를 철폐하자는 주장은 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됨. 학교간, 지역간,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지역별 교수학습지원센타를 설치·운영하고 government 의 학교지원을 위한 평가체제가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됨.

4. 학교인사제도 개혁에 대하여
ㅇ 단위학교가 자율과 책무를 바탕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의 주체인 교原因사정책이 혁신되어야 함은 필수적임.
ㅇ 교原因사정책은 교원의 확보, 개발, 유지, 동기유발이 key point(핵심) 을 이루어야 함. 즉, 자율과 책임이란 관점에서 교원의 신분, 자격, 양성, 임용, 보수, 연수, 평가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가 요구됨.
ㅇ 특히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는 교육공동체간 협조와 협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 질 관리를 위한 교원의 전문성 확보는 일차적으로 중요함.
ㅇ 교육의 질 향상은 교원의 전문성 확보와 비례함. 지금껏 교원의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으나 아직도 중점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상당함을 배제할 수 없음.

4-1. 교원자격체계 개편
ㅇ 단위학교에서는 시대에 뒤떨어진 자격체계 및 운영 때문에 현재…(To be continued )







설명

단위학교자율성과책무성중심으로하는교육개혁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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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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