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Internet)유통경로갈등관리(경로갈등해소를위한strategy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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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6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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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기업은 기존에 오프라인에 쌓아왔던 신뢰성, 안정성, 글로벌 서비스 브랜드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Internet 브랜드를 별도로 개발하지 않고 오프라인 브랜드를 활용하고 싶어 한다. 이때 오프라인 브랜드가 온라인(online)애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유통경로와 Internet 판매망의 조화가성공의 관건이다. 유통경로 구성원의 상대적 비중은 항상 change(변화)하게 되는데, 이때 상호간의 이해가 상충하게 되고, 권력구조 역시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어 경로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온라인(online) 경로간의 갈등은 특히, 오프라인 유통망이 영업점이나 프랜차이즈, 위탁판매 등 본사와 계약을 맺은 이들에 의해 운영될 때 더욱 극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아1998년 리바이스의 경우도 청바지의 판매를 자사 웹사이트로 제한한다고 발표하여 전통적인 오프라인 리바이스 소매상의 온라인(online) 판매를 금지하였다.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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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유통경로 갈등 관리(경로갈등 해소를 위한 전략(戰略) 모델)
목차
Internet 유통경로 갈등 관리
Ⅰ. 경로갈등 해소를 위한 전략(戰略) 모델
1. 경로갈등
2. 경로 갈등의 유형
1) 내부 경로 갈등
2) 외부 경로 갈등
3. Internet 시장의 잠재력(Internet 環境(환경)에의 적합도)
4. 기존 오프라인 유통경로의 보완
5. 온라인(online) 유통경로의 差別(차별) 화
6. 온라인(online) 경로로 통합
...이하 省略(프리뷰 참조)
Internet 유통경로갈등관리
I. 경로갈등 해소를 위한 전략(戰略) 모델
경로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전략(戰略) 적 대안은 크게 경로갈등의 정도와 Internet 시장의 잠재력을 기초로 살펴볼 수 있다아
첫째, 대 고객관계에서 발생하는 광고 및 홍보비용이 증가한다. 고객과 직접 접촉하게 되었으며 웹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늘어남으로써 브랜드인지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아
둘째, 경로 갈등이다. Internet은 고객에게 많은 편의성을 제공해주기는 하지만 기존 유통기구, 대리점 등에게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아 Internet을 통해 직접 판매할 경우 갈등은 상품불매와 같은 소매업체들의 강한 저항으로 나타나가도 한다.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오히려 기존의 오프라인 브랜드에게까지 해가 미치기 때문이다
1) 경로갈등
일반적으로 경로갈등이란 `동일한 제조업자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유통경로 구성원 간에 발생하는 경쟁`을 말한다. 이러한 리바이스의 태도에 분개한 소매상들은 리바이스 제품 진열에 불이익을 주고, 리바이스에 대한 판촉활동을 소홀히 하는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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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심지어 경로상의 갈등은 기업 생존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