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과교육의 동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00:40
본문
Download : 통합교과교육의 동향.hwp
학교는 각 교과의 교육 즉 분과의 교육을 행하여 왔다.
가. 교과 통합학습 …(skip)
Download : 통합교과교육의 동향.hwp( 78 )
레포트/사범교육
학교교육에 있어서 통합적인 학습이라고 하는 것은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분과교육을 하여 온 것에 대한 반성과 비판...
1. 통합학습의 의의와 유형학교교육에 있어서 통합적인 학습이라고 하는 것은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분과교육을 하여 온 것에 대한 반성과 비판... , 통합교과교육의 동향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통합교과교육의 동향






,사범교육,레포트
다. 교과는 가르치는 내용을 유별하여 표시하는 하나의 틀인데 각각의 틀의 내용을 다른 것과 관련 없이 가르치는 것이 분과의 교육이다. 즉 주입(infusion)의 형태와 융합(fusion)의 형태이다. 전자는 하나의 것에 다른 하나의 것의 일부가 첨가되는 형태를, 후자는 각각 별개의 것을 하나로 융합하여 새로운 것으로 하는 형태를 말한다. 이 기준에 따라 통합의 유형을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통합학습의 의의와 유형
설명
1. 통합학습의 의의와 유형
학교교육에 있어서 통합적인 학습이라고 하는 것은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분과교육을 하여 온 것에 대한 반성과 비판에서 생성되어 왔다.
그런데 이 분과의 교육은 文化(문화)유산의 교육으로 교과의 내용은 세분화, 전文化(문화)되고 그 결과는 단편적인 내용의 주입이다. 본래 학습자인 아동의 흥미나 관심, 경험은 통합적인 것이고 따라서 사회과나 과학과 또는 수학과로 분할되어 존재하는 것은 결코 아닌것이다 .
교과간의 통합 형태는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2개의 유형이 있다 하겠다. 이러한 교과는 어디까지나 사회나 성인의 측에서 구성한 것이라서 아동에게는 즐겁거나 흥미롭지 않을뿐더러 이해하기도 어렵다.